"장관 정책보좌관 임명 확정"…언론 플레이에 부처들 '손사래'
정부 각 부처의 장관 정책보좌관 임명을 위한 인사검증 절차가 한창 진행 중인 가운데, 확정되지 않은 임명 소식이 언론을 통해 흘러나오는 모습이 관측돼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본인이 임명되도록 힘을 싣기 위해 '자가발전(자기 스스로 소식을 퍼뜨리는 것)'을 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27일 한 정부 부처의 장관 정책보좌관(별정직 2급 상당) 직에 확인되지 않은 인사의 '임명 확정' 소식이 한 유력언론을 통해 보도됐다.

정작 해당 부처 관계자는 "해당 인물이 후보 군에 들어가 있는 것은 맞지만 인사 검증은 이제 막 시작된 상황"이라며 "임명 확정이란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2급 장관정책보좌관의 경우 웬만한 흠결이 발견되지 않는 이상 인사 검증에서 낙방하는 경우가 드물다고는 하지만, 엄연히 아직 인사 검증 중인 인사의 '임명 확정' 보도까지 나온 데에는 다른 배경이 있는게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당사자가 본인에 대한 인선과 검증 과정을 촉진하기 위해 언론에 직접 '작업'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국회 관계자들에 따르면 현재 여당 의원실 보좌관 출신 13명이 주요 10여개 부처 장관 정책보좌관으로 임명될 것이라는 소식지가 돌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지에 등장하는 13명 중 임명이 확정된 사람은 1명뿐이다. 실제 임명이 최종 확정된 여당 의원 보좌진 출신 장관 정책보좌관도 3명에 그친다. 검증 절차 중인 인선이 유출됐거나 사실이 아니라는 의미다.

일각에서는 인선이 늦어지고 있는 것도 이런 소문 확산과 '언론 플레이'에 한몫을 한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신중한 인사 검증이 중요하지만, 5대 구조개혁 등 행정부가 실행해야 하는 과제가 산적한 상황에서 장관의 수족이 될 정책 보좌관 임명이 지나치게 지연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한 여당 의원실 관계자는 "인선을 함부로 공개하거나 흘리는 행위는 행정부에 부담을 주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곽용희 기자 ky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