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 경보가 발령된 조양. (사진 = 경찰청 안전Dream)
실종 경보가 발령된 조양. (사진 = 경찰청 안전Dream)
제주에서 한달살이를 위해 교외체험학습을 떠났다가 전남 완도에서 실종된 일가족에 대해 경찰이 실종경보를 발령했다. 현재 경찰 수색이 닷새째 이어지고 있지만, 별다른 수사 성과를 거두진 못한 상황이다.

26일 전남 완도경찰서에 따르면 광주 남구에 거주하는 조유나양(10)과 부모 조모(36)·이모씨(35) 등 일가족의 행적을 파악하기 위한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완도 경찰은 드론 2기와 기동대 40명을 투입해 완도 고금면과 신지면 송곡리 일대에 대해 수색을 벌이고 있다.

광주 남부경찰서는 조양 가족의 행적을 파악하고 있으며, 완도경찰서는 가족이 사용한 승용차의 위치 추적에 초점을 맞춰 조사를 벌이고 있다. 폐쇄회로(CC)TV를 통해 조양 일가족이 탄 차량의 동선도 추적 중이지만 아직까지 포착한 특이 사항은 없다.

앞서 조양 가족은 지난달 19일부터 이달 15일까지 한달간 제주도에서 농촌살기 체험을 하겠다며 완도로 떠났다. 당시 조양 부모는 떠나기 전 조양의 학교에 교외체험학습을 신청했다. 교외체험학습은 학교장 승인을 받으면 학생이 가족여행 등으로 등교하지 않아도 출석을 인정해주는 학사 제도다.

이후 학교 측은 지난 16일 조양이 등교하지 않고, 가족에게 연락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자 지난 22일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조양 가족이 제주를 방문한 행적도 살펴봤지만 발견하지 못했다. 농촌 마을에서 한 달 살아보기 등 전남지역 지역단체가 운영하는 행사에도 일제히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조양 가족의 마지막 행적지는 완도군 신지면이었다. 조양 가족은 은색 아우디 A6 차량(03오8447)을 이용, 지난달 29일 오후 2시쯤 전남 강진 마량에서 고금대교를 통해 완도에 도착했다.

완도에 도착한 지 이틀이 지난 뒤, 이들 가족이 갖고 있는 휴대전화의 신호가 끊겼다. 경찰은 지난달 31일 오전 1시께 신지면의 한 숙박업소 인근에서 조양 어머니의 휴대전화 전원이 종료된 것을 확인했다. 이후 조양 아버지의 휴대전화는 같은 날 새벽 4시께 송곡선착장 인근에서 꺼졌다. 해당 숙박업소에서 송곡선착장까지는 차로 약 5분 거리다.

CCTV 확인 결과 조씨의 차량이 육지로 나오는 모습은 포착하지 못했다. 또 완도 일대의 항구에서 배를 탄 기록 등도 없었다. 차량 사고나 추락 등 신고도 접수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경찰은 조양 가족 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제보를 받는 등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실종된 조양은 긴 머리에 키 145㎝, 몸무게 40㎏ 정도 통통한 체형이다. 가족의 차량은 은색 아우디 A6로 차량 번호는 03오 8447이다. 목격이나 다른 행적을 아는 이는 경찰 민원 콜센터인 국번없이 182로 신고하면 된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