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위, 당대표 탄핵 쿠데타" "민주 성범죄 대응 타산지석으로"
李측, 윤리위 절차 문제 제기…'당원 가입' 촉구 활동도
與 윤리위 '운명의 2주'…이준석측 반격 속 혼란상 본격화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이준석 대표의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과 관련한 징계 결정을 내달 7일까지 보류하면서 당내 분위기는 23일 한층 혼란이 가중되는 모습이다.

윤리위 판단에 따라 이 대표의 거취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다 세력 구도 재편과 맞물려 당이 걷잡을 수 없는 내홍 속으로 빠져들 수 있는 만큼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전날 윤리위 징계 절차가 개시된 이 대표 측 김철근 정무실장이 윤리위 절차의 정당성 문제를 공개 제기하면서 이 대표 측의 반격이 시작된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김기현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이게 오래 가서 될 일은 아니다.

특히나 책임 있는 여당의 입장인데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서야 되겠느냐, 빨리 연착륙할 방안을 찾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하태경 의원 역시 CBS 라디오에서 "뚜렷한 결론도 없이 계속 시간 끌기, 망신 주기를 하면서 지지층 충돌을 유도하고 결국 당을 자해한다"고 우려했다.

이 대표와 가까운 인사들은 윤리위를 강력 비판했다.

김용태 청년최고위원은 KBS 라디오에서 "집권 여당 윤리위가 의혹만 가지고 징계 절차를 개시한다는 자체가 국민 상식에 맞지 않다"며 "많은 당원이 윤리위 배후에 누가 있는 것 아니냐 생각이 있는 걸로 안다"고 언급했다.

오신환 전 의원은 YTN 라디오에서 "민주적 절차로 국민과 당원이 뽑은 당 대표를 9명의 윤리위원이 탄핵하는, 정치적 불순한 의도를 가진 쿠데타"라고 말했다.

與 윤리위 '운명의 2주'…이준석측 반격 속 혼란상 본격화
반면 윤리위의 원칙적 대응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조수진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당 혁신위 운영방향과 관련, "조국 수호로 상징되는 팬덤 정치와 내로남불, 각종 성범죄에 대한 무분별한 용인이 더불어민주당의 패착이라는 전문가들의 진단 역시 타산지석으로 삼아야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은 사실상 성 상납 관련 의혹으로 윤리위 징계 절차를 밟고 있는 이 대표를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이런 가운데 이 대표의 핵심 참모인 김철근 당 대표 정무실장은 윤리위가 자신에 대한 징계 절차를 개시한 것에 대해 "당규 윤리위원회 규정 위반으로서 무효"라고 반발했다.

김 실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당규 윤리위원회 규정을 살필 때 윤리위는 당무감사위원회의 절차를 거친 뒤에야 직접 징계안건을 회부할 수 있고 징계안건이 회부돼야 비로소 징계 절차를 개시할 수 있다"며 윤리위의 절차 위반을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날 비공개 최고위가 끝난 뒤 기자들로부터 '윤리위 결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징계 절차 개시가 무효라는 김 실장 주장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등 질문을 받았지만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

대신 페이스북에 "결국 혁신에 힘을 보태려면 당원 가입밖에 답이 없다.

3분이면 가능한 온라인 당원 가입, 한 달에 1천원으로 국민의힘의 주인이 될 수 있다"는 글을 올리며 당원 가입 독려에 나섰다.

이날 출범한 당 혁신위 활동과 관련, 자신이 드라이브를 걸어 온 '정당 개혁'에 주력하며 당 대표로서 입지를 굳히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