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로봇랜드재단 로봇연구센터  경상남도 제공
경남로봇랜드재단 로봇연구센터 경상남도 제공
경상남도는 중소기업의 지능형 로봇 제품화 진입 장벽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하는 ‘서비스로봇 공통 플랫폼 제작·실증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국비 80억원을 확보했다고 22일 발표했다.

이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경상남도, 창원시가 총 150억원(국비 80억원, 지방비 45억원, 민자 25억원)을 투자해 2026년까지 경남로봇랜드재단의 로봇연구센터 2동을 증축(연면적 530㎡)하고 서비스로봇 검증 장비(21종 23대)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센터가 들어서면 로봇랜드 테마파크와 연계해 서비스로봇 산업 활성화 및 경남로봇랜드재단 자립화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도는 지난달 20일 산업부의 ‘중고 로봇 리퍼브(재제조) 지원센터 구축 사업’에도 선정돼 국비 100억원을 확보했다. 로봇 재제조는 중고 로봇을 회수해 분해·조정·재조립 등의 과정을 거쳐 원래 성능 또는 그 이상의 제품으로 만드는 산업이다. 재제조 공정은 신품 공정 대비 에너지와 자원을 절감할 수 있어 탄소배출 감축에도 효과가 있다.

도는 김해시와 함께 총 199억원(국비 100억원, 지방비 96억원, 민자 3억원)을 투자해 2026년까지 김해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 내 지상 3층의 인프라를 짓고 기술 지원과 국내외 수요기업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경남은 기계, 자동차, 조선, 항공 등 연관 산업의 수요가 풍부하고 국가산업단지 등 로봇산업 수요처가 집적돼 있다. 이 때문에 도는 로봇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 제조 로봇 선도보급 실증사업 등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제조용 로봇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조여문 경상남도 제조산업과장은 “정부 공모사업에 잇따라 선정돼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고 있는 로봇산업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지역 맞춤형 특화 로봇 산업을 중점적으로 키워 국내 서비스로봇 산업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