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유튜브 재뻘TV 캡처
사진=유튜브 재뻘TV 캡처
사진=유튜브 재뻘TV 캡처
사진=유튜브 재뻘TV 캡처
학교에 자기 차를 몰고 등하교하는 고등학생이 등장했다. 이 학생의 차는 국산 차 브랜드 중 고급으로 분류되는 제네시스 쿠페다. 어떻게 된 사연일까.

이른바 '카푸어'(경제력에 비해 비싼 차를 샀다가 궁핍한 생활을 하는 사람) 콘텐츠를 종종 다루는 유튜브 채널 '재뻘TV'에는 최근 '충격의 카푸어 등장'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의 주인공 A 군은 자동차 특성화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고교 3학년생이다. "차를 정말 사랑한다"고 소개한 A 군은 "돌잡이 때 차를 잡았다"고도 했다.

A 군은 자동차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나이가 되자마자 총 650만 원을 내고 중고로 이 차를 구매했다. 그는 "아르바이트를 약 2년간 하면서 나이가 되자마자 사려고 돈을 모아왔다"며 "부모님이 찻값 일부랑 보험료 일부를 보태주셨다. 보험료는 자차보험 제외하고 약 380만 원 나왔다"고 했다. A 군은 기름값으로 월 최대 80~90만 원을 지출하고 있다고 한다.

차를 매우 좋아한다는 A 군은 현재 아르바이트 역시 자동차 튜닝숍에서 하고 있다고 한다. A 군은 "사고 차량이 들어오면 수리, 도색, 광택 해주고 일반 차량은 손 세차도 해준다"며 "나중에는 자동차 쪽으로 취업하거나 사업할 생각이다. 그래서 아르바이트도 자동차 쪽에서 하고 있다"고 했다.
사진=유튜브 재뻘TV 캡처
사진=유튜브 재뻘TV 캡처
사진=유튜브 재뻘TV 캡처
사진=유튜브 재뻘TV 캡처
A 군은 '주변에서 차를 살 때 많이 말리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어린 나이에 벌써 차를 사서 인생을 어렵게 살려고 하냐'면서 많이 말렸다"며 "원래 차를 타기 전에 오토바이를 탔었는데, 사고가 한번 크게 난 뒤 (부모님에게) '내가 학교에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는 게 안전할 거 같냐. 차를 타고 다니는 게 안전할 거 같냐'고 말씀드렸더니 허락해주셨다"고 했다.

A 군은 자동차 특성화 학교인 만큼, 본인처럼 차를 몰고 학교에 다니는 친구들이 많다고 했다. 그는 "랜드로버, 링컨을 끄는 친구도 있고, 싼타페, 그랜저, 소나타를 몰고 다니는 친구들도 있어 다 같이 드라이브도 다닌다"며 "지금 학교에서는 자동차 판금, 도장, 정비, IT, 디자인 등을 배우고 있다"고 했다.

A 군은 졸업 이후 현재 모는 차를 다시 팔 계획이라고 한다. A 군은 "제 '드림카'는 그랜저IG"라며 "현실적으로 살아야 한다. 꿈은 제 가게를 차리는 것"이라고 했다.

그간 카푸어들에 대한 네티즌들의 인식은 대개 부정적이었다. "한번 사는 인생 멋있다"는 반응도 간혹 있었지만, 대다수는 "한심하다"는 시선을 보내곤 했다. 그러나 A 군에 대한 네티즌들의 반응은 예상과 달리 호의적이었다.

해당 채널 운영자 역시 A 군에게 "오늘 혼내려고 나왔는데, 꿈이 있는 게 멋있다"며 "저는 26살이 될 때까지 꿈이 없었다. '어디든 돈 좀 괜찮게 주는 데서 일해야지' 이렇게만 생각했었다"고 덕담했다.

네티즌들은 "이 친구는 카푸어가 아니고 자동차 자체를 사랑하는 친구", "저 나이 때 놀기 바빴는데, 정말 응원한다", "진짜 멋있다. 생각 없는 카푸어가 아니라 미래 계획까지 현실성 있게 세우는 모습이 정말 똑똑하다고 생각한다", "차를 몬다는 게 겉멋이 든 건 줄 알았는데 참 생각이 건전하고 꿈도 명확한 학생인 것 같다" 등의 응원을 보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