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장 당선인 주재 간담회서 금융지원·고용유지 지원 등 요청
경남 원전업계 "신한울 3·4호기 건설 하루빨리 재개됐으면"
두산에너빌리티를 중심으로 경남에 포진해 있는 원전 업계들이 지난 5년간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매출 감소 등 각종 어려움을 호소하며 새 정부의 다각적 지원을 요청하고 나섰다.

도내 원전업계 관계자들은 16일 홍남표 창원시장 당선인이 민선 8기 시정의 핵심 과제로 꼽은 '창원경제 살리기'의 일환으로 마련한 '원전기업 생태계 복원을 위한 기업 간담회'에 참석해 이런 의견을 표명했다.

간담회는 이날 오전 두산에너빌리티 본관 2층에서 1시간 30여 분 동안 진행됐다.

강성현 영진테크윈 대표는 "지난 5년간 매출이 3분의 1 수준으로 떨어졌고, 2021년 신고리 5·6호기 납품이 완료 처리되면서 올해 공장 가동률이 거의 10% 이하로 떨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늘 당장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하더라도 저희한테 이익이 떨어지려면 최소 1, 2년이 걸린다.

매년 2∼3억 빚이 늘어나서 회사 문을 닫아야 할 상황이어서 하루빨리 신한울 건설이 재개됐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일이 없고 매출이 떨어지는데 금융지원은 얼마나 해줄지 의문"이라고 토로했다.

경남 원전업계 "신한울 3·4호기 건설 하루빨리 재개됐으면"
김곤재 세라정공 대표이사는 "지난 5년 탈원전으로 업체들이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피해가 심각하다"며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2023년 말 정도로 당겨주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재 원전기업들이 절실한 부분은 신용보증기금 대출한계를 늘려주고 일정 대출이자를 보전해주는 것이고, 가장 시급한 건 SMR(소형모듈원자로) 사업을 위한 시설 투자에 대한 금융지원"이라며 "원전업체들이 의지를 갖추고 다시 SMR 등 원전산업을 위해 투자를 집행할 경우 산업위기대응특별지원에 준하는 특별금융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건의했다.

김홍범 삼홍기계 대표는 "사용후핵연료 저장장치인 캐스크 제작사업이 조만간 국제경쟁입찰로 발주가 진행된다고 들었는데, 해외업체가 사업주체가 되면 해외로의 국부 유출과 기술 종속이 우려되는 만큼 국내업체가 사업 주체를 담당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경남지역 원전이 고사 상태인데, 나무가 말라 죽고 나서 물 줘야 아무 의미가 없다"며 "풍전등화 원전업계에 희망의 불씨를 살려달라"고 덧붙였다.

원전에 IT 계통 재료기기를 공급하는 인터뱅크의 문찬수 대표는 "기술인력 한 명을 키우는데 5∼6년의 세월이 걸리는데, 탈원전 이후 직원들도 많이 그만두고 신규 채용도 힘이 드는 상태"라며 "고용유지 지원금을 신규 채용뿐만 아니라 기존 직원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원전 관련 회사 측도 도내 원전 업계 관계자들과 유사한 의견을 냈다.

경남 원전업계 "신한울 3·4호기 건설 하루빨리 재개됐으면"
이호상 한국수력원자력 부장은 "걱정하는 게 신고리 5·6호기 준공과 신한울 3·4호기 착공 사이의 공백기"라며 "협력사들이 굉장히 침체하고 새로운 일감이 없는 상태인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저희는 기존 건설 원전에서 필요한 운전용 예비품을 조기 발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규복 한국전력기술 실장은 "새 정부 정책 등을 고려하면 원자력 장기 전망은 상당히 좋다.

그러나 국내 업체들 입장에서는 당장 3∼4년을 어떻게 버텨낼지가 관건"이라며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앞당기면 제일 좋고, 안되면 선발주할 수 있는 건 미리 하고, 연구개발비를 단기적으로 확충하는 방안도 생태계 유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발언했다.

정희균 한국원자력산업기술 연구조합 사무총장은 "금융투자를 하려면 법과 제도가 뒷받침돼야 한다"며 "원전이 그린에너지가 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야 한다.

그래야 제도권에 들어 있는 금융투자가 들어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 당선인은 이같은 관계자 의견을 청취한 뒤 "신한울 3·4호기 재개까지 원전 기업들이 버티는 게 중요한 일이다.

미국도 40년간 건설을 안 하다 보니 경쟁력을 잃은 것처럼 우리도 5년 공백기가 있었고, 그 기간이 더 길어지면 안 될 것 같다"며 "원전기업들이 버틸 수 있는 지혜를 모아보겠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한 관계자는 "최대한의 대책을 조만간 산업부 차원에서 발표 드릴 수 있을 것"이라며 "첫술에 배부를 수 없겠지만 주신 의견들을 반영해서 (업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