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기조강연…"기후변화로 열대박쥐 이동, 바이러스 가져와"
"기후변화 대응으로 자연계 나쁜 바이러스가 인간계 못오게 해야"
최재천 "자연보호라는 '에코백신' 없으면 팬데믹 반복될 것"
최재천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위원장이 15일 '자연보호'라는 에코(eco·생태)백신이 없다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같은 팬데믹이 다시 반복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한국개발연구원(KDI) 공동주관으로 열린 '코로나19 팬데믹을 넘어 더 나은 대한민국으로' 포럼 기조강연에서 "기후변화 대응과 생물다양성 보호 등을 통해 자연계의 나쁜 바이러스가 인간계로 못 오게 해야 한다"며 이렇게 강조했다.

일상회복지원위는 민간합동 자문위원회로 코로나19 일상회복 과정에서 정부에 조언을 해왔다.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석좌교수인 최 위원장은 생태학자이자 동물행동학자로, 환경운동연합 대표를 맡기도 했다.

최 위원장은 작년 5월 발표된 영국 케임브리지대의 연구 결과를 소개하며 "지난 100년 동안 열대 박쥐 40종 이상이 중국 남부 온대 지방으로 정착했는데, 그중 하나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추정된다"며 "기후변화가 멈추지 않는 한 열대 박쥐들이 온대로 이주해 이들이 가져오는 바이러스가 인류를 괴롭히는 일이 끊이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팬데믹처럼 앞으로의 팬데믹에서도 백신이 1년만에 개발될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해도 그사이 수백만명이 죽어야 하며 다시 마스크를 쓰고, 식당도 못가게 되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며 "이번에 겪은 일이 원천적으로 다시 벌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에코백신을 쳐야(자연보호 활동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에코백신에 대해 "백신을 70~80%는 같이 접종해야 집단 효과가 있는 것처럼 인류의 70~80%가 같이 자연보호를 하자는 것"이라며 "앞으로 (전염병으로 인해) 살고 죽는 문제에 계속 부딪힐 텐데,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제대로 정립하는 생태적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재천 "자연보호라는 '에코백신' 없으면 팬데믹 반복될 것"
최 위원장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재앙의 판도를 바꿔놨기 때문에 이런 에코백신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예전에 자연재해는 못사는 나라에서 주로 벌어졌지만 사망자수 등으로 볼 때 코로나19에 가장 심하게 당한 나라는 미국"이라며 "재앙의 판도가 바뀌어 후진국에서나, 먼 훗날에나 일어날 것 같은 일이 일어난 것이니 기후변화가 남의 일이 아니라 나의 일로 다가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동현 한림대(의대) 교수는 포럼에서 '지속가능한 방역인프라를 위한 공중보건체계 구축방안'을 발표하며 "오미크론 변이 유행에 대해 방역 당국이 무전략적으로 대응해 피해 최소화에 실패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당시 방역의료 상황 평가 시 치명률이라는 부적절한 지표에 의존해 방역 정책의 오판이 초래됐다"며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경제민생정책과 방역의료정책이 대립해 정책 결정에 혼선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공중보건 위기에 대비해 ▲ 질병관리청의 인사·예산 독립성과 전문성 강화 ▲ 질병관리청 산하 광역단위 지역방역 거점 조직 시설 ▲ 질병관리 정책 수립과 사업 수행을 위한 '공중보건연구원' 신설 ▲ 보건소의 위상 강화 ▲ 지역사회 공중보건 전문인력의 안정적 양성과 배치 등의 정책을 제안했다.

황하 한국행정연구원 박사(사회통합재난안전연구실)는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해 공동체에 대한 소속감이 약화되고 사회적 관계망의 축소로 고립도가 증가했다"며 "이는 인터넷이나 SNS 등 비대면 관계에 익숙한 젊은 세대에 비해 60세 이상 연령층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그는 해법으로 ▲ 디지털 취약 계층의 디지털 역량 강화와 디지털 교육환경 개선 ▲ 허위정보 관리체계 마련 ▲ 아동 돌봄 공공성 강화 ▲ 비상시 공공기관 기능을 대체할 민간조직 발굴 및 역량 강화 등을 제시했다.

최재천 "자연보호라는 '에코백신' 없으면 팬데믹 반복될 것"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