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근 성대 명예교수 저서…일제의 가해 책임 부인에 이용
日우익 '식민지배가 韓발전에 기여' 저서 낙성대硏 창립자 포상
우익 사관을 추종하는 일본 단체 국가기본문제연구소가 '귀속재단연구 - 한국에 묻힌 일본 자산의 진실'(이하 귀속재단연구) 저자인 이대근 성균관대 명예교수를 제9회 일본연구상 특별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산케이신문이 15일 전했다.

이 명예교수는 일제 강점기 한반도에 머물던 일본인이 가지고 있다가 광복 후 미군정을 거쳐 한국 측으로 이관된 이른바 '귀속재산'(적산)을 연구한 학자다.

귀속재단연구는 일본 대장성과 미군 사령부의 합동 조사 결과를 근거로 1945년 8월에 일본이 조선에 둔 총재산의 평가액을 52억4천600만달러로 추정했다.

한반도의 귀속재산이 패전으로 인해 일본이 만주, 대만 등 모든 해외 식민지나 점령지에 둔 총재산의 24%를 차지했다는 분석이다.

이 책에는 식민지 지배가 한국 경제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취지의 주장이 담겨 있다.

예를 들면 "식민지 경제의 균형 발전을 위해 광공업을 중심으로 한 산업 구조의 고도화를 행했다는 점에서 어느 나라의 식민지 지배와도 완전히 구별되는 특수한 공업화를 거쳤다"면서 "식민지사회의 경제 발전이라는 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기술했다.

와타나베 도시오 국가기본문제연구소 이사는 "1930년대에 한국은 일본의 자본과 기술에 의해 제1차 산업혁명을 경험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제2차 세계대전 후 많은 도상국보다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것이 가능했다"며 이 명예교수의 저서가 "이런 사실을 1차 자료를 세밀하게 분석해 입증한 세기의 저작"이라고 심사 의견을 밝혔다.

이 명예교수는 이영훈·김낙년·이우연·주익종 등 '반일종족주의'의 주요 저자가 속한 낙성대경제연구소의 공동 창립자다.

최근 한일 양국이 역사 문제로 대립하는 가운데 일본 우익 단체나 미디어는 한국 학자들이 쓴 논쟁적인 저작물을 부각하며 일제 강점기 가해 행위에 관한 일본 측의 책임을 부인하려고 하고 있다.

산케이신문은 이 명예교수의 저서를 소개하며 "한반도에 방대한 자산을 남겼음에도 아직도 한국 측의 보상 요구가 이어지는 것은 간과할 수 없다.

본서가 말하는 역사적 사실을 한국 측에 들이댈 필요가 있다"고 했다.

국가기본문제연구소는 작년에는 우익 논객으로 활동하는 니시오카 쓰토무 씨의 저서 '날조된 징용공 문제'를 한국어판으로 번역한 이우연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 등에게 특별상을 줬다.

우익 논객 사쿠라이 요시코가 이사장을 맡는 국가기본문제연구소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관련한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기사에서 '성노예'라는 표현을 삭제하라고 요구하거나 일본군 위안부 강제 동원을 사죄한 일본 고노담화가 "위안부가 강제연행됐다는 오해를 확산시켰다"고 주장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