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각지에서 몰려든 2천여 명 고인 마지막 가는 길 배웅
"편히 쉬세요"…'국민 MC' 송해 대구 달성군 처가 선산에 영면
70년 세월을 국민과 함께 울고 웃었던 방송인 고(故) 송해 선생이 10일 대구시 달성군 처가 선산에 안장돼 영면에 들어갔다.

이날 오전 서울에서 발인을 마친 뒤 오후 1시께 대구시 달성군 옥포읍 기세리 송해공원에 마련된 송해기념관에 도착한 운구행렬은 기념관과 공원 주변을 들른 뒤 오후 2시께 안장식이 열리는 장지에 도착했다.

장지는 송해 선생의 처가 마을인 기세리 한백산 자락에 마련된 충주 석씨 문중 선산으로 송해공원에서 200여m가량 올라가야 한다.

목탁 소리가 청아하게 울려 퍼지는 가운데 영정 사진을 앞세운 운구행렬이 장지에 도착할 때까지 수백 명의 팬들이 뒤를 따랐다.

"편히 쉬세요"…'국민 MC' 송해 대구 달성군 처가 선산에 영면
미리 장지에 와 있던 인파도 족히 1천명은 넘어 보이는 등 이날 송해 선생의 마지막을 함께 하기 위해 대략 2∼3천명은 운집한 것으로 추산됐다.

서울, 부산 등 전국 각지에서 온 사람도 부지기수였고 하루 전에 대구에 도착해 하룻밤을 묵은 뒤 안장식을 참관하러 온 사람도 있었다.

안장식은 지난 2018년 먼저 세상을 떠난 부인 석옥이 여사의 묘 옆에 마련된 가묘에 유해를 묻는 하관식을 시작으로 봉토 작업, 제례 등의 순으로 치러졌다.

하관을 하기 전 유족들은 고인의 유해가 담긴 항아리를 어루만지며 오열했다.

하관이 끝난 뒤 유족들이 차례차례 흙을 덮었고 엄영수 코미디언협회장, 김문오 달성군수 등도 뒤를 이었다.

"편히 쉬세요"…'국민 MC' 송해 대구 달성군 처가 선산에 영면
이어 봉분을 단장하는 작업과 제례를 끝내고 1시간여 만에 안장식은 마무리됐다.

낮 기온이 30도 가까이 올라 다소 더울 법한 날씨인데도 시원한 바람이 계속 불어오자 일부 참관객들은 "송해 바람이 불어온다"며 덕담을 주고받는 등 안장식 내내 고인을 추모하고 기리는 마음으로 가득했다.

이 마을 충주 석씨 문중회장 석호작(80)씨는 "송해 선생 덕분에 기세리 마을에 이름난 공원이 들어서는 등 많은 혜택을 얻고 있다"며 "처가 마을 선산에서 부디 영면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편히 쉬세요"…'국민 MC' 송해 대구 달성군 처가 선산에 영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