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택시 로보라이드. 서울시 제공
자율주행 택시 로보라이드. 서울시 제공
8월부터 서울 강남에서 자율주행 택시를 타고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국토교통부·현대자동차와 함께 자율주행 택시인 로보라이드 서비스를 강남 전역에서 시작한다고 9일 발표했다. 2개월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베타서비스 기간을 마치고 8월부터 시민 이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비상시를 대비해 안전요원이 함께 탑승하지만 시는 안전요원의 개입을 점차 줄여나갈 계획이다.

로보라이드는 승객이 설정한 출발지와 목적지에 따라 실시간 최단 경로를 찾아 자율주행하는 기술과 서비스를 말한다. 운행 지역은 강남 전역으로 올해는 테헤란로·강남대로·영동대로 등 26개 도로(48.8km)에서 시행한다. 내년에는 도산대로·압구정로 등 32개 도로(76.1km)까지 운행지역이 확대된다. 시는 복잡한 강남 한복판을 무대로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이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달부터 2개월간 전문가와 자율주행 관계자 등이 탑승하는 베타서비스 기간에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서비스를 보완할 계획이다. 시민들은 8월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앱을 통해 누구나 로보라이드를 호출해 탑승할 수 있다. 시는 단계적으로 운행 대수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로보라이드 1호 승객으로 탑승해 자율주행 서비스 시작을 알린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함께 강남 현대 오토에버사옥에서 출발해 테헤란로 순환경로(포스코사거리~선릉역~르네상스호텔, 3.4㎞)를 이동하며 서비스 시작 전 최종 점검에 나선다.

시는 국토부와 함께 자율주행 운행을 위한 지원을 계속해서 해왔다. 2020년부터 132개소 교차로를 대상으로 자율차에 0.1초 단위로 신호등의 색상과 다음 신호등이 언제 바뀌는지 등을 제공하는 교통신호개방 인프라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로보라이드 운행지역과 연계해 32개 교차로에 대해서도 인프라를 추가 구축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기술로는 신호인식 비전센서만으로 100% 교통신호를 인지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해 교통신호개방은 도심 자율주행에 필수적”이라며 “센서 고장 시에도 안전한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는 ‘자율주행 2020 비전’을 발표하고 교통신호 정보 등 자율주행 인프라 제공과 다양한 실증환경 조성 등 시민의 삶과 도시 공간을 바꾸는 미래상을 제시하고 있다”며 “세계적 선도 기업과 공공이 협력해 미래 자율주행 산업을 끌어올리고 시민분들도 발전된 자율주행 기술을 경험해보실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강호 기자 callm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