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한산업 "시너지 효과 기대…두산메카텍 기존 사업, 지속 가능하게 할 것"
범한산업 컨소시엄, 두산에너빌리티 자회사 두산메카텍 인수
범한산업 컨소시엄이 두산에너빌리티 자회사 두산메카텍을 인수했다.

범한산업 컨소시엄은 경남 창원에 본사를 둔 범한산업과 메티스톤에퀴티파트너스로 이뤄져 있다.

범한산업 컨소시엄의 두산메카텍 인수는 지난 3일자 두산에너빌리티 공시로 공식화됐다.

해당 공시에서 두산에너빌리티는 두산메카텍 주식 552만1천414주를 1천50억원에 전량 양도한다고 알렸다.

총 처분 금액 가운데 900억원은 바로 지급 받고, 나머지 150억원은 내년부터 2025년까지 세 차례에 걸쳐 분할 지급 받기로 했다.

두산메카텍은 2020년 두산중공업(두산에너빌리티의 옛 사명)이 완전자회사로 인수한 화학공업기기 제조기업이다.

창원에 1·2공장을 두고, 압력용기·반응기·열교환기 등 정유·석유화학플랜트 부품을 생산해왔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두산메카텍 처분 목적으로 "친환경 에너지 중심의 사업구조 개편 가속화 및 재무구조 건전성 제고 등"을 명시했다.

압축기 전문 제조회사인 범한산업 입장에선 두산메카텍이 보유한 화학공업기기·수소액화기술 등을 모회사·자회사의 기존 사업 분야에 접목해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990년 설립된 범한산업은 공기압축기 산업에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미래 성장 동력인 수소연료전지사업에도 새로 박차를 가하며 신재생 에너지 전문기업으로도 변화를 꾀하고 있다.

노조 측에서는 두산 측의 매각과정이 불투명했다며 당장 반발하는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그러나 범한산업은 두산메카텍이 영위해오던 화공기기 사업 등이 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투자를 이어가 좋은 회사로 발전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기존 두산메카텍 측 인력을 감축하거나 복지를 축소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분명히 했다.

정영식 범한산업 회장은 "두산메카텍의 기존 사업이 안정적 기반에서 지속 가능하도록 현재 임차 형태로 활용 중인 두산메카텍 1·2공장 부지를 재매입하는 방안도 추진할 것"이라며 "이번 인수를 통해 두 회사에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