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경북 울진군 근남면 야산에서 불이 나 주변으로 번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8일 경북 울진군 근남면 야산에서 불이 나 주변으로 번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3월 발생한 산불로 역대급 피해를 입은 경북 울진군에서 또다시 산불이 발생했다.

28일 낮 12시 6분 경북 울진군 근남면 행곡리 야산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가 발생해 7시간 가까이 번지고 있다. 산림당국은 이날 오후 4시 30분 산불 2단계를 발령, 긴급구조통제단을 가동했다. 2단계는 예상 피해 면적이 30~100ha, 평균풍속이 초속 4~7m일 때 발령된다.

산림당국은 헬기 30대와 진화 인력 2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진화작업을 하고 있다.

현장에는 순간 최고 풍속 초속 20m 이상의 강풍이 불 때도 있고 연기가 많이 발생해 진화작업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불로 지금까지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으나 현장 근처의 카센터, 사찰, 사무실 등이 불에 탄 것으로 파악된다.

한울원전 등 국가주요시설은 현장에서 10㎞이상 떨어져 있으며 국가중요문화재도 현장 주변에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8일 경북 울진군 근남면 야산에서 불이 나 산불진화헬기가 물을 부어 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8일 경북 울진군 근남면 야산에서 불이 나 산불진화헬기가 물을 부어 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울진군은 오후 1시 30분을 전후해 화재 현장 근처인 근남면 행곡리와 읍남1리, 읍남4리, 수산리 등 주민들에게 재난문자를 보내 대피를 권유했다.

산림당국은 산불 확산 방지를 위한 방어선을 구축하고 있다.

산림청은 오후 7시 30분을 전후해 해가 지면 헬기 투입이 어려운 만큼 이전에 헬기를 이용한 진화작업을 최대한 펼치기로 했다.

또 해가 지면 진화인력을 추가로 투입해 방화선을 구축하면서 확산을 최대한 저지할 계획이다.

산림청과 경찰은 진화작업이 끝나면 정확한 피해면적과 화재 원인을 조사할 방침이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