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구를 제2의 판교로"…송영길 서울시장 후보와 정책협약
이재명 "김포공항 이전해 수도권 서부 개발해야"
6·1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인천 계양을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27일 "김포공항을 이전해 인천 계양과 경기 김포, 서울 강서 일대 수도권 서부를 개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경기 김포시 경인아라뱃길 아라마린센터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포의) 많은 분이 소음 피해를 겪고 있고, 인천국제공항과 대체 공항도 인근에 충분하다고 판단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아울러 같은 당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와 정책 협약을 맺고 김포공항의 인천공항 이전·통합과 계양·강서·김포를 아우르는 수도권 서부 대개발을 약속했다.

협약서에는 서울지하철 9호선을 계양 중심부까지 연장하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D를 Y자 노선으로 추진해 서울과 인천공항 간 거리를 단축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교통망 확충으로 인천공항과 서울 간 접근성 문제를 해결해 서울 강서는 제2의 강남, 인천 계양은 제2의 판교로 조성하겠다는 구상이다.

이 후보는 회견에 앞서 서면 브리핑을 통해 "서울 강남에 집중된 일자리와 기반시설을 분산해 균형 있는 지역 발전을 이뤄내겠다"며 "김포공항 부지에 주택 20만호를 조성해 30%를 청년주택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 후보도 "GTX-D 노선 연장과 올림픽대로 지하화 등 이동 수단이 연결되면 서울시민의 인천공항 이용이 빨라질 것"이라며 "이러한 조건 아래 김포공항 일대가 신도시로 개발되면 상대적으로 낙후한 수도권 서부가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