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기자의 날 기념식…"자본횡포 맞서 언론 소명 실천을"
한국기자협회는 20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언론계를 비롯한 각계 인사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7회 기자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김동훈 기자협회장은 기념사에서 1980년 5월 기자협회의 제작 거부 투쟁을 설명하며 "폭력의 시대, 억압의 시대, 야만의 시대였지만 언론자유 의지는 꺾일 수 없었다"며 "당시 선배 언론인들의 올곧은 기자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5월 20일을 기자의 날로 제정했다"고 밝혔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축사에서 "대한민국 역사는 암울했던 시기에 언론 자유를 위해 모든 걸 던진 언론인 여러분을 역사에 기록하고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은 "80년 신군부의 광주 학살이 자행되고 있을 때 뜻있는 언론인들이 제작을 거부하고 검열을 거부하는 목숨을 건 투쟁을 했다.

그것을 기리기 위해 기자의 날이 정해진 건 뜻깊은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숙열 80년 해직언론인협의회 공동대표는 "오늘날 언론 환경은 이전 독재 시절에 비해 많이 나아진 것을 부인할 수 없다"며 "그러나 권력 대신에 자본의 횡포가 늘어난 것도 사실이다.

기자들이 진솔한 자기 성찰을 바탕으로 언론의 소명을 실천하기를 진심으로 기도한다"고 당부했다.

표완수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은 "기자의 날을 맞아 열심히 언론 활동을 하는 후배 기자들을 격려하고 응원하는 한편, 언론의 앞길을 계속해서 주의 깊게 살펴봐 주기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1980년 5월 기자협회 제작거부를 주도한 노향기 전 기협회장에게 '기자의 혼(魂)'상을 수여했다.

제17회 기자의 날 기념식…"자본횡포 맞서 언론 소명 실천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