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준 조직 vs 하윤수 바람 전망 속 부동층 표심 최대 변수
보수단일후보 효과·18년 선거 지지율 확장 등 관전포인트
부산교육감 후보 공식선거운동 돌입…교육관·자질론 등 격돌
6·1 전국동시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19일부터 시작되면서 양자 대결로 펼쳐지는 부산교육감 선거 경쟁도 불붙었다.

현 교육감으로 3선에 도전하는 김석준 후보는 이날 오전 8시 부산 부산진구 송상현 광장 입구에서 선거 출정식을 했다.

김 후보는 "진보·보수 등 색깔론을 들먹이고 가짜뉴스를 퍼트리는 후보에게 우리 아이의 미래와 부산교육을 맡길 수 있느냐"며 "교육감은 깨끗하고 실력 있고 검증된 사람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상대인 전 부산교대 총장 하윤수 후보는 오전 10시 부산진구 서면로터리에서 출정식을 열고 13일간의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하 후보는 "제2의 도시 부산교육이 그야말로 깜깜이 교육으로 최하위로 추락한 것이 누구 책임이냐"며 "좌파 교육을 이제는 끝내고 반듯한 부산교육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예비후보 기간을 거치며 탐색전을 마친 두 후보는 거리 유세, 방송 연설, 토론 등에서 본격적으로 상대 후보를 몰아세울 것으로 보인다.
부산교육감 후보 공식선거운동 돌입…교육관·자질론 등 격돌
하 후보는 김 후보를 향해 진보·좌파 교육으로 초·중등 학생들의 학력이 저하·하향 평준화됐다고 주장한다.

8년간의 김 후보 교육감 기간에 전수학력 평가가 이뤄지지 못해 학생이 자신의 수준조차 알지 못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에 대해 김 후보 측은 "하 후보가 근거 없는 비방만 일삼으며 과거 줄 세우기 교육으로 돌아가려 한다"며 "수능 성적, 상위권 대학 진학 등 지표에서 부산 학생은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하 후보는 새로운 공약 없이 현재 추진 중인 정책을 이름만 바꿨다"며 "국제학교 유치도 부산시 추진 공약을 자신의 것인 양 발표했다"고 맞받고 있다.

두 후보는 과거 이력이나 도덕성 문제 등을 거론하며 교육감 자질론도 부각할 예정이다.

김 후보는 하 후보의 부산교대 총장 시절 음주교통사고, 일감 몰아주기·자녀 '아빠 찬스' 입학 등 5대 의혹을 본격적으로 제기한다는 계획이다.
부산교육감 후보 공식선거운동 돌입…교육관·자질론 등 격돌
하 후보 역시 김 후보의 1988년 스승의 날 제자 성추행 의혹과 '진보교육감 실체' 등을 계속 유권자에게 알리겠다는 의지다.

이 때문에 부산교육감 선거가 정책 경쟁보다는 인신공격이나 네거티브 선거로 흐를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지역 교육계에서는 이번 선거가 8년간 교육감을 지낸 김 후보의 '조직'과 보수 단일 후보인 하 후보의 '바람'의 대결로 보는 시각도 있다.

하 후보 입장에선 지난해 12월 다소 이르게 이뤄진 보수 후보 단일화가 남은 선거기간 어떻게 지지세 결집으로 이어질지가 관건이다.

김 후보의 경우 4인 대결을 펼친 2018년 선거에서 얻은 47.79%의 지지율을 맞대결인 이번 선거에서 얼마만큼 확장할 수 있을지 관전 포인트다.

절반 이상으로 알려진 부동층 표심의 향배 이번 선거의 최대 변수라는 평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