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은행은 동백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상담 인력을 배치했다.  부산은행  제공
부산은행은 동백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상담 인력을 배치했다. 부산은행 제공
BNK부산은행은 지난달부터 부산 지역화폐인 동백전을 운영 중이다. 동백전의 최종 운영대행사로 부산은행 컨소시엄이 결정된 데 따른 것이다.

부산은행은 지역 내 영업망과 온·오프라인 인프라를 활용해 소외계층 없이 ‘동백전’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민 생활형 통합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부산은행은 부산 지역 전 영업점(215개)에 동백전 전담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동백전 앱 설치와 동백전 카드 즉시 발급 등 시민들이 편리하게 동백전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 동백전 앱 설치 및 카드 발급 편의성 증대를 위해 동백전 고객센터를 신설해 운영 중이다. 전담 상담원 50여 명이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평일 기준) 동백전 앱 설치 및 경로 안내, 분실신고·해제, 카드 배송, 사용내역, 각종 혜택 등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부산은행이 가진 온·오프라인 역량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 개시 3일 만에 60만 명의 시민이 동백전에 추가로 가입하는 성과를 거뒀다.

앞으로 부산은행은 시민에게 더 많은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NFC 결제 기능을 탑재해 카드나 QR코드 없이 휴대폰 터치 한 번으로 결제가 가능하도록 구현할 계획이다.

DID(블록체인) 기반 모바일시민증을 통해 교통, 공공시설 이용, 간편한 정책 지원금 신청, 소상공인이 발행한 쿠폰을 받아서 추가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모바일 쿠폰 기능도 준비 중이다.

부산=민건태 기자 mink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