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국민의힘 충남지사 후보가 17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충남 5대 권역별 발전방안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김태흠 선거대책위원회 제공
김태흠 국민의힘 충남지사 후보가 17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충남 5대 권역별 발전방안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김태흠 선거대책위원회 제공
김태흠 국민의힘 충남지사 후보는 17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 5대 권역별 15개 시·군 핵심공약을 발표했다.

김 후보는 이 자리에서 “50년을 내다보는 비전으로 경제 산업지도를 다시 설계하고, 강한 추진력으로 말보다는 결과물을 만들겠다”며 “시장군수와 손을 맞잡고 정부와 원활한 소통으로 충남을 대한민국의 경제 심장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충남을 5개 축으로 나눈 권역별 발전방안을 제시했다. 천안·아산은 디지털 수도, 서해안권(당진‧서산‧태안‧보령‧서천)은 국제해양레저관광벨트, 백제문화권(부여·공주·청양)은 문화관광도시, 내륙권(계룡·논산·금산)은 국방 인프라를 활용한 국방산업도시, 내포신도시(예산·홍성)는 기업하기 좋은 행정중심복합도시를 조성하기로 했다.

김 후보는 디지털 수도 조성을 위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M버스 천안·아산 연결, 330만㎡ 규모의 대기업 유치 등을 약속했다. 충남혁신도시 완성을 위해 내포신도시 공공기관 이전과 행정중심복합도시 육성,대학병원 유치 전략을 내놨다. 국제해양레저관광벨트 완성을 위해서는 충청산업문화철도와 보령 글로벌해양레저 기반 구축 등을 제시했다. 또 문화명품관광도시 육성을 위해 백제문화복합단지와 제 2금강교 건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육군사관학교 이전에 대해서는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김 후보는 “지난 대선 당시 이재명 후보가 육사를 안동으로 옮기겠다고 밝히면서 충남 도민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줬다”며 “반드시 여당에서 도지사가 나와야 충남으로의 육사이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양 후보의 4년간 도정 운영 성과에 대해 주민생활만족도 최하위(전국 17위),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전무, 소득 역외유출 1위, 상하수도 보급률 17위 등 충남 경제력이 후퇴했다고 평가했다. 김 후보는 “헬리콥터에서 돈을 뿌려대는 무상 시리즈 정책으로는 충남의 미래를 끌고 갈 수는 없다”며 “여당 도지사로 시대적인 요구와 도민들의 기대를 정책에 담아 1등 충남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홍성=강태우 기자 kt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