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최대 1천200만t 포집·저장 가능한 프로젝트에 투자
SK E&S, 美 탄소포집 시장 공략…세계 최대 CCS 프로젝트 참여
SK E&S는 미국의 대표 에너지 기업 등과 손잡고 북미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프로젝트에 투자한다고 10일 밝혔다.

이 사업은 미국 중서부 지역 5개 주, 32개 옥수수 에탄올 생산설비 시설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연간 최대 1천200만t(톤)까지 포집·저장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CCS 프로젝트다.

각 공장에서 포집된 이산화탄소는 총 길이 3천200㎞에 달하는 전용 파이프라인을 통해 운송돼 노스다코타주에 건설 예정인 지하 탄소저장 설비에 영구 저장된다.

내년 상반기에 이산화탄소 저장설비 및 파이프라인 착공에 들어가며 2024년 하반기 상업 운전을 목표로 한다.

미국은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기 위해 2005년부터 가솔린 차량에 바이오 에탄올을 최고 10% 이상 혼용하도록 하는 바이오 연료 혼합의무제도(RFS)를 시행 중이다.

주로 옥수수나 사탕수수 등 곡물을 발효시켜 추출하는 바이오에탄올은 차량 연료 외에 산업용 원료로도 활용되는 등 용도는 다양하지만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단점이 있다.

SK E&S, 美 탄소포집 시장 공략…세계 최대 CCS 프로젝트 참여
SK E&S는 이번에 1억1천만달러(약 1천300억원)를 투자해 사업 주체인 서밋 카본 솔루션의 지분 약 10%를 확보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에는 바이오 연료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해온 미국 서밋 어그리컬쳐럴 그룹과 석유·가스 분야에서 다양한 파이프라인 운영 노하우를 보유한 미국 기업 콘티넨털 리소스, 글로벌 사모펀드 운용사인 텍사스 퍼시픽그룹도 참여한다.

SK E&S 관계자는 "미국 내 탄소 감축 시장 선점을 위해 각 분야의 대표 기업과 이른바 'CCS 드림팀'을 구성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2050 탄소 중립'을 선언한 미국은 탄소 감축을 위한 핵심 수단인 CCS 기술 산업에 대해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 중이다.

CCS 과정을 거쳐 생산된 바이오 에탄올의 경우 감축한 이산화탄소량에 따라 탄소배출권을 받을 수 있다.

또 CCS 사업자들은 포집한 이산화탄소에 대해 t당 최대 50달러의 세액 공제도 받는다.

이런 정책에 힘입어 미국의 CCS 처리용량 규모는 올해 연간 2천900만t에서 2030년 7천100만t까지 연평균 약 12%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SK E&S는 이번 프로젝트 참여를 계기로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대형 CCS 관련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고, 나아가 탄소 배출권 확보를 통해 탄소 중립 목표 달성에도 기여하겠다는 구상이다.

유정준 SK E&S 부회장은 "CCS는 천연가스뿐 아니라 바이오 연료 등 다양한 에너지원의 활용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직접적으로 줄일 수 있는 중요한 기술"이라면서 "앞으로 미국에서 CCS를 포함한 저탄소 에너지 사업들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