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게티이미지뱅크
자료:게티이미지뱅크
“A매니저님! 컴퓨터에서 떨어져 주시고 짐을 정리해 주세요.”

유럽계 외국기업에 근무하던 A매니저는 연말인사에서 회사의 구조조정 얘기가 나왔을 때, 마치 구조조정은 본인과는 관계없는 이야기로 생각하고 별 의미를 두지 않았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하고 있었고 그 중 하나의 프로젝트는 본인이 깊게 관여를 하고 있다 생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연말을 며칠 앞두고 찾아온 인사팀 직원을 보는 순간, 숨이 멎은 듯했고 인사팀 직원으로부터 전해지는 퇴사 통보와 함께 알려주는 몇 가지 안내 사항들은 귓전으로 들리지 않았습니다.

국내 기업에서는 갑작스럽게 퇴사 통보를 하더라도 며칠 간의 말미를 주어 짐을 정리할 시간도 주고 여유를 가지고 환송회도 하는데, 일부 유럽계 기업의 경우는 통보 즉시 그 자리에서 짐을 정리하도록 하는 경우가 있어 생경함이 있었습니다.
국내 서비스기업에서 경영지원본부장으로 일했던 B상무는 택시로 퇴근하는 길에 CEO로부터 걸려온 전화로 퇴직통보를 받았습니다. 퇴직 후 중소기업에서 전무로 일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날의 기억은 또렷이 남아 있습니다.

대기업 제조회사 기술담당으로 근무했던 C 상무 또한 얼마 전에 만났는데도 10년이 가까워 오는 지금까지 퇴직통보를 받은 날짜와 시간을 또렷하게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아직도 그 날의 충격을 잊지 못하고 있다는 그는 다시는 그런 기억을 갖고 싶지 않다고 얘기를 합니다.
오너가 아닌 다음에야 이런 일은 피해갈 수 없는 일일 것입니다. 하지만 생명 연장의 기술을 개발하는 것처럼 커리어관리를 통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면 좀 더 나은 자리로 좀 더 오랫동안 현직에 머무르고 성장해 나갈 수 있다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오늘은 커리어관리에 간절함을 담아야 한다는 얘기를 하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의 커리어상담을 하다 보면 “아직 그럴 여유가 없다”,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이 아닌 것 같다” 등의 이유로 커리어관리에 소홀할 수밖에 없는 갖가지 이유를 듣게 됩니다.
당장 눈 앞에 놓인 업무를 하나하나 헤쳐 나가는 것이 우선이고 발등에 떨어진 불을 끄는 것이 급선무이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위에 예를 들었던 A매니저의 경우처럼 커리어관리가 지금 내 ‘일’이 아니면 정작 당사자가 모르는 사이에 커리어관리에 금이 갈 수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지난 20년 동안 헤드헌팅과 커리어컨설팅을 하면서 커리어관리에 있어 여러가지 방안과 해결책을 제시해 주었지만 그것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않은 분들은 1년 또는 2년이 지난 후 저에게 다시 찾아와 “그 때 말씀을 들었어야 했는데 미안합니다. 지금이라도 어찌 방법이 없을까요?”라고 묻습니다. 컨설팅을 하는 입장이기에 어쩔수 없이 요청한 분들의 상황에 맞는 다른 방법을 다시 알려주지만 이미 시간이 지난 상태에서 변화된 환경을 받아들이는 대상자의 입장에서는 더 좋은 조건을 만들어가는 것이 쉽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간절함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저를 다시 찾아와 커리어를 이어간 분들에게는 이전에 없었던 ‘간절함’이 있었습니다. 커리어의 연장을 위해,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가장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대외적으로 본인의 위상을 정립하기 위해 등등의 이유가 간절함의 시발점이 되어 있었는데, 그 간절함이 진정성과 더해졌을 때는 새로운 도전에 커다란 힘을 발휘하게 해 주었습니다.
우리가 책을 읽고 배움을 깨우치는 이유는 더 많은 지식과 더 나은 삶을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함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앎’을 위해 책을 읽고 경험을 쌓는 것처럼 본인의 커리어관리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지속적으로 쌓는다면 경쟁력을 키우면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다 많은 분들이 사례에서 보여준 간절함을 더한다면 생존은 ‘우연’이 아닌 ‘당연’이 될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집니다.

간절함이 필요 없다고 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지금 당장은 아니다”라고 얘기하기보다 많은 선배들의 지나간 시간들 속 ‘후회’를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분들도 처음에는 간절함이 없었습니다. 그로 인해 어렵고 힘든 시련의 시간을 보냈고 이제 ‘간절함이 필요하다’고 외치고 있습니다. 반면에 간절함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분들이 있다면 오늘 이 시간은 여러분에게 변화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어진 변화의 기회를 통해 커리어관리에 간절함을 담아 직장인으로서의 생존과 커리어의 성장을 담보하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여러분의 경쟁력도 함께 끌어올려 줄 것입니다.

박선규 마이더스HR 대표
커리어 관리의 핵심은 '이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