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에스파 /사진=변성현 기자
그룹 에스파 /사진=변성현 기자
아이돌 그룹 에스파가 경복고등학교 개교 101주년 기념식 행사에서 공연했다가 '봉변'을 당했다.

공연 후 팬들이 몰려들면서 여성 아이돌 그룹인 에스파 멤버들과 팬들과 지나치게 밀착되는 난처한 상황이 발생했고, 이후 일부 팬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성희롱성 게시물을 올려 문제를 일으켰다.

2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혼란스러운 상황에 찍은 에스파 멤버들의 사진이 공개됐다. 이 가운데 일부 팬들은 '만지는 거 빼고 다 했다', '내 여친들 왔다. 몸매 X 된다' 등 성희롱적 발언을 첨부해 논란을 빚었다.

논란이 일자 경복고 측은 홈페이지에 올린 사과문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내 조사를 실시한 결과 경복고 학생이 아닌 외부 인사 몇 명이 행사장을 찾아왔으나 안전 관계상 출입을 허가하지 않았고, 이 일로 인해 일부 SNS에 결코 사실이 아닌 악의적인 글이 게재되지 않았나 유추할 수 있다"며 외부 소행으로 돌렸다.

이후 비판이 이어지자 학교 측은 사과문을 삭제하고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2차 사과문을 게재했다.
경복고 측이 홈페이지에 게재한 사과문. /사진=경복고 홈페이지
경복고 측이 홈페이지에 게재한 사과문. /사진=경복고 홈페이지
2차 사과문에서 학교 측은 "오늘 본교 강당에서 경복 동창회 주최로 개교 101주년 기념식이 거행됐다. 기념식에는 뮤지션 에스파의 찬조 공연이 있었다"고 운을 뗐다.

이어 "행사 후 본의 아니게 SM엔터테인먼트 및 에스파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사건이 발생한 것에 대해 깊은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면서 "공연 질서유지에 노력했으나 일부 학생들이 공연 관람에 성숙하지 못했고, 행사가 끝난 후 SNS에 공연 사진과 글을 올려 물의를 일으킨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학교에서는 곧바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공연 관람 예절과 사이버 예절 및 성 인지 감수성 교육을 시행해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 결과적으로 오늘 행사 후 SM엔터테인먼트와 소속 가수 에스파의 명예를 실추시킨바 거듭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복고는 SM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한 이수만 회장의 모교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