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예고 부산 버스노사 막판 협상…부산시, 비상대책 마련
전국 버스 노조들이 26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부산 버스 노사가 25일 막판 협상을 벌이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부산시는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하고 협상 진행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부산시에 따르면 시내버스 노사는 이날 오후 2시부터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애초 임금인상 8.5%와 동결로 맞섰던 노사는 지난 22일까지 협상에서 6% 인상과 2.8% 인상으로 간극을 줄인 것으로 알려졌다.

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하며 이 같은 노사협상을 중재하는 부산시는 임금 인상이 지원 예산 증액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노조의 요구를 100% 수용할 수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임금을 6% 인상하면 부산시가 버스 업계에 연간 220억원가량 추가로 지원해야 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부산 마을버스 노사도 이날 오후 4시부터 부산지방노동위에서 막판 협상에 들어간다.

재정난을 겪는 마을버스 업계에서 노조는 임금 4% 인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사측은 동결 입장을 고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시는 2007년 버스 준공영제 도입 이후 처음으로 시내버스가 파업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비상 수송대책을 마련, 본격적인 시행 준비에 들어갔다.

버스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면 도시철도역과 거리가 먼 지역 61개 노선에 전세버스 327대를 투입하고, 승합차 등 170대를 확보해 마을버스를 대체할 계획이다.

출퇴근 시간 전세버스에는 시와 사업소 직원들이 1명씩 동승해 안전사고 예방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또 도시철도를 평일에는 50회 증편 운행하고, 토요일과 일요일 및 공휴일에는 각각 72회와 74회 증편 운행한다.

경전철도 평일 12회 증편 운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택시부제와 승용차 요일제를 해제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또 준공영제를 시행하는 가운데 2013년 이후 시내버스 요금을 동결하는 바람에 예산지원 규모가 연간 2천억원이 넘은 상태여서 올해 하반기에는 요금 인상 문제를 조심스럽게 공론화할 예정이다.

그러나 최근 급격한 물가 인상으로 정부가 공공요금 동결 방침을 정했고, 시민 반발로 난항이 예상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