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버스에 서울시버스노조의 총파업을 알리는 피켓이 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시내버스에 서울시버스노조의 총파업을 알리는 피켓이 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시내버스가 26일부터 모두 멈추어 설 수 있는 상황에 부닥쳤다.

24일 서울시 버스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올해 임금을 두고 서울지방노동위원회 2차 조정 회의에서 사측인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 협상을 벌인다. 노조는 이번 협상이 26일 0시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오전 4시 첫차부터 운행을 중단하기로 했다.

서울시 버스노조에 가입된 시내버스는 61개 사 7235대로 전체 시내버스의 98%에 달한다. 노조 관계자는 "조정이 불발되면 예고한 대로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 서울 시내에서 운행되는 대부분의 버스가 멈추어 선다. 여기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지하철 탑승 시위까지 겹치면 버스와 지하철 모두 운행에 차질을 빚어 출·퇴근길 대란이 벌어질 수 있다.

서울시 버스노조는 32만2276원의 임금 정액(4호봉 기준 8.09%)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동결을 고수하면서 협상이 파행을 거듭했다. 노조는 지난 8일 노동쟁의 조정 신청을 했고, 19일 파업 찬반 투표에서는 재적 조합원 대비 찬성률 87.3%로 파업 안이 가결됐다.

서울시 버스회사들의 임금은 2020년 2.8% 인상됐고 지난해는 코로나19 여파로 동결됐다. 노조는 2년 연속 임금 동결은 임금 삭감과 다를 바 없다는 입장이다.

전국 버스노조(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역시 26일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진행 중인 전장연은 추경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게 장애인 권리 예산 편성을 요구했는데, 추 후보자의 답변을 보고 25일 추후 활동 계획을 발표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서울시는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노조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지하철 운행 시간 연장, 택시 부제 해제 등 비상수송계획을 수립해 대응할 방침이다. 다만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 서울 시내에 운행되는 대부분의 버스가 멈추기에 시민들의 불편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