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 시절 '회계부정' 검찰 수사 관련해 청문회에서 설명드릴 것"
김인철 후보자 "교육계 규제완화 염두…현장의견 듣겠다"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14일 "교육부는 우리나라 국가경쟁력 강화와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등을 위해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는 길에 취재진과 만난 김 후보자는 새 정부 조직개편과 교육부 역할 축소 우려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김 후보자는 "새 정부가 들어서면 정부 조직에 관한 조율이 있을 것인데 기능 분화 역할 분담 차원에서 어떤 변화가 있을지는 조율해가면서 일하겠다"며 "교육부는 우리나라 국가경쟁력 강화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정책을 입안해서 실천하는 곳이라 그런 과정에서 교육부의 역할은 중차대하다"고 강조했다.

대학 등록금 인상과 대학 자율성 관련 질문에는 "현장의 목소리와 전문가,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듣겠다"고 답했다.

김 후보자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회장 등을 역임하는 동안 대교협은 대학생 1인당 교육비를 초·중등학생 교육비 수준으로 상향하고 대학교육 자율성을 확대할 것을 대선 후보들에게 요구한 바 있다.

김 후보자는 "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을 하면서 제가 강조했던 것이 대학 재정 문제다"라며 "그다음에 교육계의 규제 완화, 규제 정비하는 차원을 염두에 두고 그런 차원에서 말씀을 드렸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현장의 목소리도 봐야 하고 전문가의 시각, 학생과 학부모의 입장을 고려해가면서 차곡차곡 준비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자는 1988년 한국외대 행정학과 교수로 임용된 이후 기획처장, 대외부총장 등을 거쳐 2014년 총장에 선출됐다.

2018∼2020년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회장을 지냈으며 2020년∼2022년에는 대교협 회장을 지냈다.

김 후보자는 한국외대 총장 재임 시절 교육부 감사 결과 한국외대가 교비로 소송비를 부당하게 지출하거나 총장 업무 추진비를 부적절하게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검찰 수사를 받았으나 기소 유예 처분된 바 있다.

김 후보자는 이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제가 드릴 말씀은 있지만, 청문회에서 질문이 나오면 보충해서 설명해 드리겠다"고 답을 피했다.

지명 소감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대학과 초중등교육의 성장과 진흥, 쇄신을 위해 신명을 바치고 엄중한 책임감을 갖고 일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출근 예정 시간인 9시보다 30분 가까이 늦게 현장에 도착한 김 후보자는 취재진에게 "기다리게 해서 죄송하다"며 "제가 원래 늦는 사람이 아닌데 첫 출근이라 실수가 있었다"고 사과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