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엑스포에 걸림돌"…부산시, 동구에 개발사업 자제 요청
부산시는 동구문화원 일대에서 추진하는 주거복합사업을 자제해 줄 것을 관할 동구청에 요청했다고 11일 밝혔다.

부산시가 2030부산엑스포 개최 예정지인 북항과 수정산 체육공원을 연결하는 폭 10∼14m 수정로를 폭 40m로 확장하고 주변 주거환경을 개선해 2030부산엑스포빌리지를 조성하는 수정축 구축 사업의 걸림돌이 되기 때문이다.

시는 2020년 5월 정부에 북항 2단계 재개발 사업 제안서를 제출하면서 수정축을 사업구역에 포함했고, 정부는 현재 이와 관련한 계획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시는 수정축과 북항까지 연계 광장과 보행 데크로 연결한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동구청은 전체면적 3만8천969㎡, 229가구 규모의 주거복합사업을 수정축 입구에서 추진 중이다.

민간 사업자가 34층 건물을 지어 지상 1∼4층은 동구청에 복합문화센터로 제공하고, 5∼34층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매각해 임대주택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동구청은 현재 민간 사업자 선정과 건축심의를 끝냈고, 사업부지에 포함된 국유지 매입을 추진 중이다.

수정축 구축 사업은 아직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어서 부산시가 동구청의 이 같은 사업 추진을 제한할 근거가 없다.

또 주거복합사업 규모가 작아 부산시에서 허가 또는 승인할 권한이 없다.

시는 "동구가 수정축 사업 계획을 알고도 공영개발이 아닌 민간사업 시행자가 이익을 남기고 매매하는 방식으로 주거복합사업을 강행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