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침공을 받고 있는 우크라이나를 돕기 위해 얼마 전 출국했다는 사실을 전한 이근 전 대위. / 사진=이근 SNS
러시아의 침공을 받고 있는 우크라이나를 돕기 위해 얼마 전 출국했다는 사실을 전한 이근 전 대위. / 사진=이근 SNS
우크라이나 국제 의용군으로 참전하겠다며 출국한 해군 특수전단(UDT) 대위 출신 유튜버 이근이 아직 전선에 투입되기 전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28일 연합뉴스는 우크라이나군 외국인 의용병 부대인 '국토방위군 국제여단'의 데미안 마그로 대변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공개했다.

한국인 자원병 일부가 전선 부대에 배치됐다고 밝힌 마그로 대변인은 이 전 대위에 대해서는 "여단원 각각의 위치는 작전보안과 대원들의 안전상 확인해줄 수 없다"면서도 "이 전 대위가 아직 전선에 투입되진 않았다"고 밝혔다.

마그로 대변인은 한국법을 기준으로는 우크라이나 입경이 불법이라는 사실, 최근 한국 해병대 장병이 국제여단에 입대하기 위해 출국해 논란이 불거진 사건 등과 관련해 "외국군 부대 대변인 입장에서 한국의 정책에 관해 논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한국 외에도 우크라이나 입경이나 국제여단 입대를 금지하는 국가들이 여럿 있지만, 이것이 우크라이나 국내법과 국제법상으로 문제가 되는 행위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국제여단에 입대하기 위해 우크라이나까지 오는 자원자들은 모두 자신들이 이곳에 왜 와야만 했는지 각자 스스로 이유를 잘 이해하고 있다"며 "우리는 자원자들 출신 국가 정책상의 이유로 그들을 돌려보내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의용병 중 전사자가 발생하게 되면 공식적인 외교 연락망을 통해 해당 사실을 통보하고 시신을 인계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근은 지난 6일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커뮤니티를 통해 우크라이나로 출국했음을 알렸다. 이후 사망설에 휩싸였으나 인스타그램을 통해 "살아있다. 혼자 남았고, 할 일이 많다. 매일 전투하느라 바쁘다"라며 직접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이 글은 현재 삭제된 상태이다.


김현덕 한경닷컴 기자 khd998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