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해용 대구시 경제부시장(오른쪽)이 지난달 28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이재섭 국제전기통신연합(ITU) 통신표준화총국장에게서 스마트시티 국제표준 인증서를 받고 있다.  대구시 제공
정해용 대구시 경제부시장(오른쪽)이 지난달 28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이재섭 국제전기통신연합(ITU) 통신표준화총국장에게서 스마트시티 국제표준 인증서를 받고 있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가 스마트시티 사업을 스마트교통·행정·경제 등 6개 분야 17개 사업으로 확대하면서 대구형 스마트시티 모델과 관련 기업의 해외 진출을 본격 추진한다. 도시 인프라 구축 차원에서 시행한 스마트시티 사업을 관련 기업 육성에까지 초점을 맞춰 체계적으로 산업화하려는 취지다.

대구형 스마트시티 모델, 해외 간다
대구시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스마트시티 챌린지’ 본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교통체계 도입을 본격화한다고 15일 발표했다. 이 사업은 대구 4차 순환선 내 267개 전 교차로의 신호등을 AI 기반의 스마트교통체계로 지능화하는 사업이다. 12종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교통 플랫폼을 구축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교통 정책과 융복합 서비스를 개발해 다른 도시에 적용하고 수출하는 비즈니스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대구시를 포함한 대다수 도시의 교통신호는 요일에 관계 없이 출퇴근시간대와 낮·야간 등 하루 4회 조정된다. 대구시에 스마트교통체계가 내년에 완성되면 인공지능 폐쇄회로TV(CCTV)가 수집한 도로 상황 데이터에 따라 요일·상황별로 다른 교통신호를 적용하게 된다. 시는 차량의 대기시간이 줄어들고, 연동 신호 범위도 확대돼 연간 500억원 이상의 사회적 비용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대구시가 이 사업을 통해 노리는 또 다른 효과는 교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수출이다. 대구시의 이번 사업에는 KAIST와 카카오모빌리티, 이모션, 이엠지, 엠제이비전테크, 글로벌 기업인 콘티넨탈오토모티브코리아 등이 참여한다.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등 5개 기관도 동참한다. 이 가운데 KAIST는 신호 최적화 알고리즘과 교통 시뮬레이션 기반 디지털 트윈, 카카오모빌리티는 교차로 정보를 내비게이션에 표시하는 서비스와 교통약자 보호구역(초등학교) 우회경로 안내 서비스 등을 시험하고 있다.

대구 기업인 엠제이비전테크는 지난해 시범사업을 통해 에지 CCTV에 들어가는 딥러닝 기반의 에지 모듈을 개발했다. 에지 컴퓨팅은 중앙에서 데이터를 집중적으로 처리하는 클라우드 방식이 아닌, 여러 지점에서 소규모 설비로 빠르게 처리하는 방식이다. 이 회사 박영석 전무는 “에지형 모듈이 들어간 에지 CCTV가 대규모로 적용된 것은 대구가 국내 처음”이라며 “대구의 모델이 수출된다면 참여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도 함께 진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해외 선례도 있다. 중국 항저우시는 알리바바가 교통 분야 스마트시티 모델인 ‘시티브레인’을 개발해 하이난, 마카오 등 11개 도시에 적용했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수출도 했다.

대구시는 공공·상업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다는 전략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를 디지털 데이터 산업의 거점도시로 구축하려는 정책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공약에 포함된 만큼 새 정부 국정과제로 채택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대구=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