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할 조짐을 보임에 따라 러시아 수출 기업에 대한 긴급 점검에 나섰다.

도는 7일 거제에 있는 러시아 선박 부품 수출 및 건조 대행업체인 칸(대표 현장환)을 방문해 현장 간담회를 했다.

이 업체의 주요 사업분야는 선박 블록 제작과 강선 건조 등이다. 러시아에 선박 블록, 장비 및 기자재 등을 수출하며 생산인력 등 80여 명이 현지법인을 통해 블라디보스토크 조선소에서 선박 건조를 대행하고 있다.

지난해 러시아 선박부품 수출액은 90여억원으로, 대(對)러시아 경남 선박부품 수출액 110억원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기업이다. 현재 700억원(6200만달러) 이상의 수출 계약을 한 상태다. 하지만 올해 1차로 수출한 20여억원 대금 결제에 차질이 발생해 2차 선적은 보류해놨다.

현장환 대표는 간담회에서 “러시아에 대한 금융제재로 회사 운영 자금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수주 범위 내에서 긴급 자금 지원이나 기존 대출에 대한 상환 유예 등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영삼 경상남도 산업혁신국장은 “선박 부품뿐만 아니라 기계, 자동차 등 러시아로 수출하는 기업 전체가 대금 결제 차질로 경영에 어려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긴박한 상황”이라며 “도내 선박 부품 등 수출입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정부에 금융 지원을 건의하는 등 대응책 마련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상남도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 발발에 따른 중소 수출기업의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중소기업 피해접수 창구를 7일 개설해 운영한다. 도내 수출 중소기업의 산업분야별 피해를 접수한 뒤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KOTRA, 한국무역협회 등과 협업해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거제=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