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서울 시내 한 음식점 입구에 새로운 거리두기 내용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방역당국은 사적모임 인원수(최대 6명)는 유지하고 식당 카페 등의 영업시간은 밤 9시에서 10시까지로 1시간 늘렸다.  김범준 기자
18일 서울 시내 한 음식점 입구에 새로운 거리두기 내용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방역당국은 사적모임 인원수(최대 6명)는 유지하고 식당 카페 등의 영업시간은 밤 9시에서 10시까지로 1시간 늘렸다. 김범준 기자
소상공인업계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제한 대신 민간 자율형 방역체계로 전환해달라”고 촉구했다. 정부가 19일부터 영업시간 제한을 오후 10시까지 늘리기로 한 것에 대해선 “1시간 연장만으로는 어려움이 해소되지 않는다”며 영업시간 제한을 풀어달라고 요구했다.

소상공인연합회(소공연)는 18일 낸 논평에서 “확진자 수가 10만 명을 넘은 상황에서 거리두기 방역 방침이 과연 효과가 있는지 묻고 싶다”며 “소상공인·자영업자들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현행 거리두기 방역 방침은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공연은 영업시간 제한을 없애고, 최소한 밤 12시까지 영업시간을 늘려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자영업자들은 정부의 대출, 경영 지원보다 영업시간 제한을 없애는 것이 시급하다고 호소하고 있다. 정부는 다음달 말 종료되는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출의 만기 연장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맞춤형 금융지원 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서울 마포구에서 노래방을 운영하는 조모씨(65)는 “정부에서 찔끔찔끔 주는 소상공인 지원금이 필요한 게 아니라 영업시간 제한을 풀어 정상적으로 영업할 수 있게 해달라”고 토로했다.

마포구에서 돼지갈비집을 운영하는 황모씨(51)는 “영업시간이 늘면 소주 한두 병이라도 더 팔 수 있을까 기대하고 있다”면서도 “매출이 급감해 치솟은 물가와 인건비 등을 감당하기 어렵다”고 하소연했다.

기존에 식당이나 술집보다 오래 영업할 수 있도록 오후 10시까지 영업 시간 제한을 받던 학원, PC방, 영화관·공연장 등은 이번에도 그대로 유지된다.

이상무 함께하는사교육연합 대표는 “학원은 코로나 거리두기 이전에도 지방자치 조례 때문에 밤 10시 이전에 수업을 마쳤다”며 “영업시간보다 책상 한 칸을 띄고 학생들을 배치하는 거리두기가 완화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