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계면 일원에 청년 160여 명 생활…올해 2곳 추가 조성
인구 감소 의성에 청년 유입 '이웃사촌 마을' 성과
인구 감소 대표 지역인 경북 의성에 젊은 층이 살도록 유도하는 '이웃사촌 마을' 사업이 성과를 내면서 시골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31일 경북도와 의성군에 따르면 인구감소 위기를 극복하는 대표 모델을 만들기 위해 안계면 일원에 이웃사촌 마을을 만들고 있다.

일자리와 주거단지, 복지체계를 갖춘 청년 마을을 조성해 농촌이 다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목표다.

이 사업이 4년째 접어들면서 안계면 일원에는 스마트팜 청년 농부 59명, 창업한 청년 CEO 48명 등 다양한 일자리 지원사업으로 유입된 청년 160여 명(전입 102명)이 새로운 꿈을 펼치고 있다.

수제 맥주 공방, 유럽식 파스타 가게, 애견 수제 간식 판매 가게 등은 입소문이 퍼져 젊은이들로 북적인다.

또 의성 마늘소와 못난이 과일을 이용한 텍사스 바비큐와 소스, 고령층을 위한 영양 보급형 제품 등을 개발한 가게도 곧 문을 열 예정이다.

도와 군은 청년 주거 공간 확보를 위해 스마트팜과 연계한 컨테이너형 하우스 20호를 건립했다.

이와 함께 모듈러 주택 18호를 완공해 입주를 완료했고, 장기간 비어있던 여관을 리모델링해 청년 게스트하우스로 활용하는 등 초기 주거 문제를 해결했다.

장기적인 주거 안정을 위해서는 공공임대주택 140호를 올해 3월 착공해 2023년 6월 완공할 계획이다.

출산 통합지원센터, 어린이집 신·증축,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초등 교육 등 보육과 교육 여건 개선에도 힘을 쏟는다.

도와 군은 안계면 중심지역인 시장 터에는 레저, 쇼핑, 문화, 창업, 행정복지 서비스가 가능한 복합커뮤니티 시설을 건립한다.

도는 이러한 이웃사촌 마을 사업 성과를 토대로 올해 공모를 거쳐 인구 감소 시·군 2곳에 추가로 만들 예정이다.

지역 특성과 고유 자원을 반영한 일자리 창출, 주거 조성, 생활 여건 개선, 공동체 활성화, 청년 유입 계획을 심사해 선정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청년 정착 지원정책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이웃사촌 마을처럼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공간혁신사업이 필요하다"며 "이런 사업을 확산해 청년들이 지역에서 꿈과 희망을 키워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