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북도민 신년하례식 참석 "대화 문열고 이산가족 문제는 해결"
'1·21 사태' 김신조 만난 尹 "국민학교 2학년때, 지금도 생생"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26일 북녘땅 출신인 이북도민들에게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 일환으로 이산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종로구 이북5도청에서 열린 이북도민 신년하례식에서 "북한의 불법적이고 부당한 행동에 대해서는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한다 해도 남북 대화의 문은 항시 열어두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아직도 탈북민 가운데 많은 분이 새로운 체제와 환경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며 "저는 3만4천여 탈북민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자유 대한민국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1968년 1월 21일 청와대 습격을 위해 침투한 북한 무장공비 중 유일하게 생포돼 남한에 정착했다가 목사가 된 김신조씨도 참석했다.

김 목사는 "윤석열 후보는 대한민국을 살리는 후보다.

우리나라 현실에서 이분은 꼭 우리나라를 다시 일으켜 세울 후보"라고 말했다.

이에 윤 후보는 "지금도 생생하다"며 "68년 1월 21일 제가 국민학교(초등학교) 2학년 때다.

'내가 청와대 까부시러 왔다우'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이후 목회 활동하고 계신다고 들었고, 오늘 이렇게 비교적 건강한 모습으로 봬 반갑다"고 말했다.

이어 "정말 이것이 우리 민족의 슬픔이고 아픔"이라며 "그렇지만 자유민주주의가 우리 김신조 목사님을 목자로 다시 탄생하게 만들고 우리 민족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 이렇게 일하게 만드셨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방명록에는 "자유와 평화, 우리의 소중한 가치를 지키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