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서울교육감. 뉴스1.
조희연 서울교육감. 뉴스1.
조희연 서울교육감이 최근 불거진 한 여고생의 위문편지 논란에 대해 “학생에 대한 괴롭힘을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심각한 사이버 괴롭힘 우려”


14일 조 교육감은 페이스북을 통해 “성실하게 병역의무를 다하는 중에 온라인에 공개된 편지 내용으로 마음에 상처를 받은 국군 장병들에게 심심한 사과와 위로를 드린다”며 “위문편지를 쓰게 된 교육활동 과정에서 불편함을 느낀 학생들에게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학생 신상 공개 등 심각한 사이버 괴롭힘이 벌어지는 상황에 대해서는 강한 우려를 표한다”고 강조했다.

이 논란은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군 장병 위문편지 사진이 올라오면서 시작됐다. 서울 한 여고에서 진행된 위문편지 쓰기 행사에서 일부 학생이 장병을 조롱하는 내용을 편지에 담았다는 것이다.

군인을 조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온라인에서 일자 학생들은 “학교에서 편지 작성을 강요당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상에서는 조롱성 위문편지를 작성한 학생에 대해 디지털 폭력·성폭력까지 가해져 논란은 더 커지고 있다.

조 교육감은 “현재 해당 학교 학생들에 대해 온·오프라인에서 공격과 괴롭힘이 계속되고 있다”며 “학교에서는 학생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상담을 시작했고 교육청에서는 성폭력피해지원센터 등 전문기관과 연계해 학생과 학부모의 상담과 치료를 지원하는 한편, 피해 학생들의 인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불법적인 합성사진 등이 삭제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위문편지 강요 말아야” 여론 커져

서울교육청 청원게시판 캡처.
서울교육청 청원게시판 캡처.
서울교육청은 현재 해당 학교 지역의 교육지원청과 함께 학생이 위문편지를 쓰게 된 과정 등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아울러 이달 내로 관내 학교에 “비자발적·비민주적인 형태의 안보 교육을 하지 말아달라”는 권고사항을 담은 공문을 발송할 계획이다.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의 자율적인 교육활동이기에 금지할 수는 없다”며 “관내 학교 중 이같은 교육활동을 하는 학교의 수를 집계하고 있진 않다”고 말했다.

교원단체들은 위문편지 문화가 중단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날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는 성명서를 내고 “‘봉사활동’이라는 이름으로 학생들에게 강압적으로 이루어지는 위문편지 쓰기를 중단하고 도 넘은 폭력과 비방에 시달리는 해당 학교 학생 보호 조치를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경찰은 학생들에게 도를 넘은 비난과 폭력을 행한 가해자들을 수사·처벌해야 한다”며 “전국 시도교육청은 위문 편지활동을 시행 중인 학교 현황을 전수조사해 각급 학교에 위문 편지 활동 중단을 권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교육청 시민청원 게시판에는 현재 ‘미성년자에게 위문편지를 강요하는 행위를 멈춰달라’는 내용의 청원글이 3개 올라와 있다. 각각의 청원글들은 1만명이 넘는 동의를 얻었다. 1만명이 답변 가능 기준이기에 조 교육감은 청원에 대한 답변을 조만간 내놔야 한다.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여자고등학교에서 강요하는 위문편지를 금지해달라’는 청원글이 올라와 현재까지 12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청원인은 “편지를 쓴 학생에게 어떤 위해가 가해질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위문 편지를 써야 한다는 것은 큰 문제라고 본다”고 했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