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종주 안전보건공단 이사장
안종주 안전보건공단 이사장
안전보건공단 제15대 이사장에 안종주 한국사회정책연구원 사회안전소통센터장(사진)이 7일 임명됐다.

신임 안종주 이사장은 서울대 환경보건학 석사와 산업보건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산업안전보건 전문가로 풍부한 안전보건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의 안전보건 수준을 높이고 노동자의 생명을 보호할 적임자로 평가됐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상임이사,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지속가능분과위원장 겸 안심사회소분과장, 단국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교수, 서울시 안전명예시장 및 안전자문단장,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공공기관 및 학계 등 사회 각 분야에서의 활발한 활동으로 국내 산업안전보건 정책 수립 등에 공헌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주요 저서로 산업재해 등 우리 사회 안전보건 문제를 다룬 '침묵의 살인자 석면'(2008), '위험 증폭 사회'(2012), 가습기살균제 사건을 다각도로 분석한 '빼앗긴 숨'(2016) 등이 있다.

취임식은 10일 울산 본사에서 열린다. 임기는 2025년 1월 9일까지 3년이다.

안 이사장은 “노동자의 안전이 곧 국민의 안전”임을 강조하면서, “산업현장 사망사고 감축에 대한 새로운 전략으로 일하는 모든 사람이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