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회동' 극적봉합 보름만에 또 파국…당대표직은 유지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인 이준석 대표가 21일 상임선대위원장직 사퇴를 선언했다.

지난 3일 '울산 회동'으로 당내 갈등상을 극적으로 봉합한 뒤 지난 6일 선대위가 가까스로 출범했지만, 다시 보름 만에 극심한 내홍으로 빠져든 것이다.

대선을 이날로 78일 앞둔 시점에서 당력을 총동원해야 할 시점에 극한충돌의 구도가 되풀이되면서 당내에선 정권교체에 빨간불이 켜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尹선대위 내홍 폭발…이준석 "미련없다, 선대위직 모두 사퇴"(종합)
이 대표는 이날 오후 4시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 의지와 다르게 역할이 없기 때문에 선대위 내에서의 모든 직책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어떤 미련도 없다"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상임선대위원장으로서 홍보미디어 총괄본부장을 겸임해왔다.

이 대표는 자신과 갈등을 빚은 선대위 공보단장인 조수진 의원을 겨냥, "선대위 구성원이 상임선대위원장의 지시를 따를 필요가 없다고 한다면 선대위 존재의 필요성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 대표를 조롱하는 유튜브 방송 링크를 언론인들에게 보냈다는 것을 확인하는 순간 확신이 들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때다 싶어 솟아 나와 양비론으로 한마디 던지는 윤핵관(윤 후보측 핵심 관계자)을 보면 어쩌면 이런 모습이 선거기간 내내 반복될 것이라는 비통한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선대위 직책에서 물러나도 당 대표직은 유지된다.

그는 "당 대표로서 해야 할 당무는 성실하게 하겠다"며 "당 관련 사무에 있어서 후보가 요청하는 사안이 있다면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尹선대위 내홍 폭발…이준석 "미련없다, 선대위직 모두 사퇴"(종합)
이 대표는 전날 오전 비공개 선대위 회의에서 선대위 지휘체계를 놓고 조 단장과 충돌하며 갈등을 빚었다.

이후 조 단장이 일부 기자에게 이 대표를 비방하는 내용의 유튜브 링크를 보낸 사실이 알려지자 이 대표는 "거취 표명을 하라"며 공개 비판에 나섰다.

그러자 조 단장은 SNS를 통해 "사과드린다"고 밝혔지만, 이 대표는 본인의 사퇴 배수진을 치며 거듭 단장의 거취를 압박했다.

이 대표는 조 단장의 추가 사과 가능성에 대해 "관심이 없고, 어떤 형태로 사과한다고 하더라도 저는 받아들일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조 단장과의 갈등을 이유로 사퇴하는 것이 과도하다는 비판에 대해선 "당연히 감수하겠다"면서도 "무리한 판단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임선대위원장이 지시를 내렸는데 (조 단장이) 불응했고, 오히려 조롱했다.

누구도 그것을 교정하지 않았다"며 "그 사태가 이틀간 지속됐다는 건 선대위에서 제 역할이 없다는 걸 의미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를 우회 겨냥한 것으로도 해석되는 대목이다.

尹선대위 내홍 폭발…이준석 "미련없다, 선대위직 모두 사퇴"(종합)
선대위 개편 시 복귀 가능성에 대해서도 "복귀할 생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만류했지만, 자신은 사퇴 의지를 밝혔다고 전했다.

윤 후보와는 별도의 상의가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번 갈등상은 표면적으로는 이 대표와 조 단장 간의 개인적 충돌이지만, 그 이면을 들여다보면 몸집만 커진 선대위에서 내부 역할이 조정되지 않고 현안에 기민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등 누적된 문제들이 터져 나온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이번 사태를 계기로 선대위를 '항공모함'에 비유하며 개편을 시사한 것도 이런 맥락으로 볼 수 있다.

이 대표의 사퇴 선언에도 '울산 회동'과 같은 극적인 봉합 가능성을 여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선대위 인적 구성과 기능이 조정되고 윤 후보의 개인적인 설득 노력이 더해진다면 이 대표가 다시 복귀할 수도 있지 않겠냐는 이야기가 나온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부인 김건희 씨 허위 이력 의혹 등으로 윤 후보의 지지율이 주춤하는 상황에서 추가 하락이 이어질 경우 당과 지지층의 위기감이 높아지면서 갈등을 봉합하라는 압박 여론이 거세질 수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