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사진=연합뉴스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사진=연합뉴스
대검찰청이 이성윤 서울고검장 공소장 유출 의혹을 받아온 수원지검 수사팀에 대해 “유출 의심자가 없다”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검찰청 감찰부는 수원지검 수사팀에는 이 고검장 공소장 유출과 연루된 자가 없다는 조사 내용을 최근 법무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소장 파일을 확인할 수 있게 된 지난 5월13일부터 공소내용이 유출된 시점 사이에 해당 파일을 조회했던 검사 20여명 중 수원지검 수사팀원은 없었다는 것이 보고내용의 핵심이다. 대검 감찰부는 조사 내용 결과를 문의했던 수원지검에도 같은 의견을 전달했다.

수원지검 수사팀은 지난 5월12일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이 고검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그런데 기소 이틀 만에 일부 언론에 공소장 내용이 보도되면서 공소장 유출 의혹이 불거졌다. 이에 대검 감찰부가 법무부의 지시를 받아 해당 내용에 대한 수사에 돌입했다. 감찰부는 공소장이 킥스(KICS·형사사법정보시스템)에 등록된 이후부터 언론 보도가 나오기 직전까지 전산상으로 공소장을 검색했던 사람들을 중심으로 진상 조사를 해왔다.

대검 감찰부와 별개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도 이 고검장 공소장 유출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공수처는 수원지검 수사팀 검사들이 유력 용의자로 지목하고 대검 서버 등을 압수수색하며 6개월 넘게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김진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