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나무로 보는 사계절… 최선길 '천년의 노래' 개인전
은행나무 연작으로 유명한 최선길 작가가 롯데백화점 광주점 갤러리에서 '천년의 노래 songof1kyears' 전시회를 연다.

전시작은 '천년의 노래', '바람' 시리즈 유화 70여 점으로, 최씨가 지난 2년간 강원도 원주시 반계리의 수령 800년이 넘은 은행나무(천연기념물 167호·높이 34m) 앞에 앉아 그린 작품 30여 점이 포함됐다.

반계리 은행나무를 '인생의 큰 스승'이라 칭한 최씨는 화폭 속에 은행나무가 겪는 사계절을 담아냈다.

그는 역동하는 푸르름의 순간을, 샛노랗게 물든 잎사귀가 바람에 흔들리는 장면을, 앙상한 가지를 드러내는 공허한 시간을 캔버스에 옮겨냈다.

반계리 은행나무를 '인생의 큰 스승'이라 칭한 최씨는 "오랜 시간을 한 자리에서 견뎌내고, 외풍에 흔들리지 않는 은행나무는 내가 살아야할 길을 알려줬다"며 "은행나무의 사계절은 성장하고 변화하는 인생을 닮았다"고 했다.

전시작 가운데 갤러리의 벽면 한 쪽을 가득 메운 6m 길이의 작품(사진)은 한껏 푸르른 색으로 채워졌다.

거대한 은행나무를 실제 보는 듯한 착각에 빠지게 하는 이 작품은 겨울 추위를 뚫고 갤러리를 찾은 관객에세 생생한 녹음을 보여주기 위해 작가가 골랐다.

빛을 품은 다채로운 작품 속 녹색도 눈여겨볼만 하다.

최씨는 "녹색은 작가에게 까다로운 색이지만 대학 시절부터 즐겨썼다"며 "은행나무를 두고 자리를 옮기면서 본 각기 다른 녹색들을 캔버스에 표현했다"고 소개했다.

최씨는 서울대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30여 년 넘게 나무를 그려왔다.

사생(寫生)을 중시한다는 작가는 사생 작품 수십 여점도 이번 개인전에서 선보인다.

'천년의 노래' 전시회는 내년 1월 9일까지 열린다.

광주=임동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