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AI(조류인플루엔자).ASF(아프리카돼지열병) 가축전염병 대응방안 집중 논의
24일 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은 도청 상황실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대응 상황점검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가축전염병 대응에 철저를 기할 것을 당부했다. 경기도제공



경기도가 도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바이러스 원천 차단에 나섰다.

24일 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은 도청 상황실에서 31개 시군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AI·ASF 대응 상황점검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AIASF 등 가축전염병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오 권한대행은 날이 추워지면서 AI 유행시기가 돌아오고 있고, ASF도 철저히 차단해야 하는 시점이 됐다경기도 유입을 막기 위한 특단의 방역대책이 필요한 만큼 철저한 대응체제를 갖출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도는 앞서 지난 15일 이천시 호법면 후안리 복하천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 시료 2건에서 H5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검출됐다.

이는 전국적으로는 사육가금 8, 야생조류 7건에서 2021년 동절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한 것이다.



도는 올해 10월부터 내년 2월까지를 가축질병 특별방역기간으로 설정했다. 지난 11일부터는 경기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해 운영중이다.

도는 현재 거점소독시설 31개소, 산란계농가 초소 49개소, 전담관 735명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천 복하천 검출지 10km 내 사육가금 260농가에 이동제한 명령을 내리고 정밀검사도 실시했다.


도는 주요 철새도래지 21개소 및 통제구간 38개소 출입감시를 강화하고, 전담관 등을 통해 출입제한 등 방역준수사항을 철저히 확인할 방침이다.

아울러 도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경기 남부로 확산 가능성이 높은 만큼 돼지 사육농가의 예찰도 강화하고 있다.


한편 도는 중점방역관리지구로 추가 지정되는 양평과 여주에 내·외부 울타리, 방역실, 물품반입시설 등 8대 방역시설 설치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 이천, 용인, 안성 등 동부권역도 방역시설을 강화하고, 겨울철 멧돼지 집중포획을 통해 개체수를 줄이는 등 양돈농가가 기본 방역수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할 방침이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