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이 수사팀 내부에서 확진자가 대거 발생하기 전 ‘쪼개기 회식’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사팀은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전 머니투데이 부국장과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가 구속된 지난 4일 저녁 서울 서초동 한 고깃집에서 모임을 했다. 이 식당에는 수사팀에 참여한 경제범죄형사부 부장검사실 번호와 동일한 ‘605호’라는 이름으로 총 22명이 예약돼 있었다. 실제 회식에서는 수사팀 관계자 16명이 8명씩 방을 나눠 자리에 앉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달 1일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에 따라 수도권 식당에서 접종자·미접종자를 포함해 최대 10명까지 사적 모임이 가능하다. 테이블과 방을 나눠서 앉아도 일행이 10명을 넘으면 방역수칙 위반이다.

회식 이후 수사팀에서는 1주일 동안 총 7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다. 유경필 경제범죄형사부장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방역수칙을 어긴 단체회식이 감염 확산의 원인이 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수사는 내부 확진자 발생으로 차질이 빚어졌다. “대장동 수사가 지지부진하다”는 검찰 안팎의 비판이 확진자 발생 이전부터 꾸준히 제기돼온 상황이었다. 수사팀은 확진자 발생으로 김 전 부국장과 남 변호사를 구속해놓고도 사흘 동안 조사하지 못했다. 당초 지난 10일로 예정됐던 ‘사건 핵심 인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첫 공판도 오는 24일로 연기됐다.

대장동 수사를 총괄하는 김태훈 4차장검사도 회식 장소를 방문한 것으로 확인됐다. 중앙지검 관계자는 “회식이 이어졌는지 등에 대해선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며 “4차장검사는 1차 참석 후 바로 귀가했다”고 밝혔다. 수사팀은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에게 참석 인원을 10명 미만으로 줄여서 보고했다가 뒤늦게 질책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중앙지검에선 직원 1명이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대해 대검찰청은 국무총리실의 지시를 받아 서울중앙지검에 회식 당일 참석 인원과 시간, 장소 등 사실 관계를 파악해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이날 중앙지검은 코로나19 확진자인 유경필 부장검사를 수사팀에서 배제하고, 그 자리에 정용환 반부패강력수사1부장을 투입했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