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전기자전거 공유 서비스 '카카오T 바이크'의 일부 이용자들이 눈에 잘 띄지 않는 공간에 자전거를 숨겨두고 사유화했다는 논란이 발생했다. 카카오T 바이크를 운영하고 있는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러한 문제를 인지하고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

국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카카오 바이크 근황'이라는 제목의 글이 화제를 모았다. 이 글에는 카카오T 바이크에 자물쇠를 채워놓거나 건물 내부, 지하주차장 구석 등 찾기 어려운 장소에 자전거를 주차한 모습들이 담겨 있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네티즌들은 "GPS에 카카오T 바이크가 있다고 나오길래 갔더니 실제로는 없었던 경험 한 번씩 해봤을 듯", "아무리 좋은 시스템을 만들어놔도 저런 짓을 하는 사람은 꼭 있다", "공유하라고 하면 자신의 전용으로 삼는 이상한 사람들 때문에 불편하다"는 등 일부 몰상식한 이용자들을 비판했다.

카카오T 바이크의 사용량이 늘면서 사유화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전체 이용자 중 자전거를 숨기는 등 불량 이용의 행태를 보이는 비율은 높지 않지만, 절대적인 이용자 수가 늘어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문제가 두드러지는 측면이 존재한다는 것.

실제로 국내 공유전동기 서비스의 이용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퍼스널 모빌리티(PM, 개인 이동수단) 수는 지난해 9만대 수준을 기록했으며 오는 2022년에는 20만대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특히 카카오T 바이크의 경우 지난 2019년 3월 서비스를 시작할 당시 1000대 규모에 불과했지만, 현재는 10배 이상 늘어난 1만여대를 운영할 정도로 이용자가 급격하게 늘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사유화 논란이 발생하기 전부터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을 고심해왔다. 자체적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기반으로 패턴을 분석해 특정 이용자가 계속해서 똑같은 자전거를 타거나 비슷한 시간대에 이용하는 경우에는 경고 조처를 하고 있다.

또한, 운영팀이 현장을 방문해 자전거를 사유화한 케이스를 직접 발견하거나 제보를 듣고 자전거를 원위치 시키는 등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논란이 된 부분을 잘 알고 있으며 자전거를 사유화할 시 일차적으로 이용자에게 제재를 가할 수 있다는 점을 안내한다"며 "그런데도 지속해서 규칙을 위반하면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