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부산시장이 시 산하 공기업 사장 임명을 놓고 부산시의회와 갈등 국면에 들어갔다. 시의회에서 부적격 의견을 낸 2명의 공기업 사장 임명을 박 시장이 강행한 데 대해 의회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4·7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 소속으로 당선된 오세훈(서울)·박형준 두 시장이 모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시의회와 충돌하는 양상이다.

부산시는 김용학 전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을 부산도시공사 사장으로, 한문희 전 한국철도공사 경영기획본부장을 부산교통공사 사장으로 17일 임명했다. 앞서 시의회 공공기관장 후보자 인사검증 특별위원회는 지난 4일 두 공기업 사장 후보자를 ‘부적격’으로 판단한 경과보고서를 채택하고 이를 8일 시에 전달했다.

김 후보자는 인천도시공사 사장에서 물러난 뒤 외국계 부동산 개발업체에 취업해 4년간 16억원에 가까운 연봉을 받은 점, 태극기 집회에 참석하고 특정 정치인 지지를 선언하는 등 정치적 편향성을 보인 점 등이 논란이 됐다. 한 후보자는 한국철도공사 경영지원본부장 당시 장기간 파업에 참여한 노조원들을 상대로 부당노동행위를 했다는 의혹과 2013년 건설업자로부터 골프 접대를 받은 점 등이 부적격 사유로 거론됐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시의회 의견을 신중하고 면밀하게 검토했으나 임명하지 않을 타당한 이유를 찾기 어려웠다”며 “전문가를 등용한 만큼 역량을 지켜보고 판단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 안팎에선 박 시장이 두 공기업 사장 임명을 강행함에 따라 총 47개 의석 중 39석을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차지하는 시의회와의 갈등이 고조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당장 다음주 시작되는 내년도 부산시 예산안 심의부터 난항이 예상된다. 신상해 부산시의회 의장은 “시의회 인사 검증에서 부적격 판단을 내린 두 사장 후보에 대한 임명을 강행하는 것은 시민과 싸우자는 얘기밖에 안 된다”며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부산=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