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파업 예고…SRT 전라선 투입 계획 반발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국토교통부의 SRT 전라선 투입 계획과 사측의 소극적인 임금·단체협상 태도에 반발하며 파업을 예고해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철도노조는 지난 9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사측과의 임금·단체협상 난항을 이유로 쟁의 발생을 결의했다.

이에 16일부터 오는 18일까지 3일간 조합원 총투표를 한다.

올해 임금·단체교섭 요구안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파업을 포함한 쟁의행위에 돌입한다는 내용으로 찬반을 묻는 것이다.

노조는 일단 사측과의 지지부진한 임단협 교섭상황을 파업 명분으로 내세운다.

하지만 노조는 임단협보다 국토부가 SRT의 전라선 투입을 강행하려는 방침을 거두지 않고 있는 상황을 파업 명분으로 더 중요하게 내세운다.

노조는 전남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려면 SRT 열차를 전라선에 투입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여수까지 운행하는 KTX 열차를 수서역에 투입하는 것이 더 쉽고 바람직하다고 주장한다.

이에 따라 철도노조는 오는 25일 이전에 국토부가 SRT 전라선 투입을 강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하고,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25일부터 파업과 준법투쟁에 들어가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한국철도 안팎에서는 노조가 실제로 파업을 강행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코로나19 속에 파업을 강행하면 KTX 등 일반열차 고객들도 불편하겠지만, 수도권 전철에서 출퇴근 시간대 극심한 혼잡이 불가피하다.

방역대책에도 큰 차질이 예상되며, 이에 따른 비난 여론을 노조가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다.

손병석 전 사장이 지난 7월 사임한 뒤 사장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는 한국철도가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조원이 넘는 적자를 낼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파업에 부담이다.

SRT 전라선 투입 역시 국토부가 철도노조의 반발을 무릅쓰고 조기에 강행할 가능성이 크지 않은 상태여서, 노조가 이 사안을 파업 이유로 제시하기도 쉽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과거 10차례가 넘는 파업을 강행한 철도노조의 강한 결속력과 조직력을 고려할 때 파업 돌입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