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근무한 A씨가 쓰러진 아파트 관리사무소 공지 / 사진 = 연합뉴스 제공
23년 근무한 A씨가 쓰러진 아파트 관리사무소 공지 / 사진 = 연합뉴스 제공
60대 아파트 경비원이 근무 중 건강 악화로 쓰러지자 아파트 주민들이 십시일반으로 정성을 모아 눈길을 끈다.

12일 온라인 커뮤니티에 따르면 지난달 12일 오전 5시께 인천시 남동구 간석동 한 아파트에서 경비원 A(69)씨가 밤샘 근무를 하다가 뇌졸중으로 쓰러졌다.

이후 119구급대에 의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으나 A씨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아 업무에 복귀할 수 없는 상황이다.

A씨는 평소 아파트 단지 내 청결 상태를 깨끗이 유지하고 도움이 필요한 곳에 먼저 다가가는 성격 덕에 ‘101동 지킴이’로 통하기도 했다.

1998년부터 23년간 같은 자리에서 주민들을 맞이한 A씨가 보이지 않자 아파트 관리사무소에는 그의 안부를 묻는 전화가 이어졌다. 결국 A씨가 처한 상황이 알려지면서 아파트 주민들은 자발적인 모금 운동에 나섰다. 모금 장소인 아파트 정문 경비실에는 주민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모금 운동은 당초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1주일로 예정됐지만, 101동 외 다른 아파트 3개 동에서도 동참하면서 이날까지 기간이 연장됐다. 해당 아파트 관리사무소는 이날 현재 약 409만원 상당의 성금이 모였다고 밝혔다.

아파트 관리사무소 관계자는 “많은 주민께서 동고동락했던 경비원이 쾌차하길 바라며 예상보다 훨씬 많은 모금을 해줬다”며 “A씨에게 후원금을 전달해 치료비와 생활비에 보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