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 유치원·초·중·고 학생들이 내달 22일부터 전면 등교한다. 3주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 전면 등교를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대학은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에 발맞춰 내달 1일부터 단계적으로 대면 활동을 본격화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9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교육 분야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먼저 교육부는 유·초·중등분야의 일상회복은 다음 달 18일로 예정된 수능 시험 이후인 22일부터 단계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유‧초‧중등 분야에서는 전면 등교 및 수능을 안정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3주간(11월 1~21일) '학교 일상회복 준비기간'을 갖기로 했다.

준비기간에는 본격적인 전면 등교를 위한 학교의 방역체계를 점검 및 강화하고 학사운영 계획 변경 등을 위한 사전 조치를 하게 된다.
사진=교육부 제공
사진=교육부 제공
교육부는 내달 22일 전면 등교 실시 후 기존 1~4단계 거리두기 단계 구분은 폐지된다고 했다. 모든 지역에서 '전면 등교 가능'으로 학교 밀집도 기준을 변경한다는 방침이다.

유치원의 경우, 또래‧바깥 놀이와 신체활동을 정상 운영하며, 초‧중‧고의 모둠‧토의토론 수업과 소규모 체험활동 운영을 허용해 교과‧비교과 전반의 교육 활동이 회복되도록 할 계획이다

또 12월 중하순부터 시작되는 겨울방학 기간에도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 중 교육 회복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고, 내년 3월 새 학기부터 완전한 일상회복과 미래교육으로의 전환을 단계적으로 실시한다고 했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교육부는 대학의 경우 '단계적 회복, 학생 학습권 보호, 생활 속 방역 철저'라는 기본 원칙하에 단계적 일상회복을 추진하기로 했다.

남은 2학기 기간 동안에는 학사 운영의 안정성을 고려해 대면활동을 전반적으로 확대하는 기조를 유지한다. 소규모 수업 및 실험‧실습‧실기 수업은 대면을 원칙으로 운영하고, 그 외의 수업도 철저한 방역 관리 하에 가급적 대면으로 운영한다. 학기 중 자가격리 중이거나 지방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가급적 실시간 원격수업과 병행하도록 하는 등 학습권 보호 조치를 병핼할 것을 지속 권고할 예정이다.

2학기 동안 강의실 방역 관리 기준은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이전 지역별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기준을 유지하되, 수업 참여 기준, 통학버스 운영 기준 등 일반 방역지침보다 강화해 적용됐던 대학 방역지침의 일부를 완화해 적용한다.

또한 학생 간 교류 증진을 위해 대학 본부와 협의를 거친 학내의 학생자치활동은 강의실 방역 관리 기준을 적용해 운영하되, 그 외 활동에 대해서는 방역당국의 사적모임 허용 기준을 적용한다. 다만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이후에도 실내 마스크 착용 및 출입명부 작성 등 기초 방역수칙은 반드시 준수하도록 하고 대학별 백신접종 권고 사례 공유 등을 통한 백신 접종률 제고와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백신접종 편의 지원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이후 올 겨울 계절학기에는 대면 수업 전환을 시험 운영하는 기간을 갖는다. 이 기간 대학은 대면 수업 운영을 원칙으로 해 감염병 예방 목적의 원격수업 운영은 지양하고 교육목표에 적합한 수업방식을 선택해 학사를 운영하면 된다. 다만 단기간 운영되는 겨울 계절학기의 특성을 고려해 학생의 수강 편의 등을 위한 원격수업 운영은 가능하다.

또한 학내 시설 이용에도 '접종증명‧음성확인제' 적용을 권고해 백신 접종자의 학내 시설 이용 가능 범위를 확대하되, 수업 참여에 대해서는 도입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내년 1학기부터는 대면수업을 원칙으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완화했던 출석 및 평가 등 학사제도를 정상화하게 된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육분야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추진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육분야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추진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유 장관은 "이제 정부는 국민들과 함께 위기를 넘어 새로운 일상을 조심스럽게 준비하고자 하며, 우리 교육도 온전한 학교 일상회복을 위해 한 걸음 더 내딛고자 한다"며 "학교 일상회복의 핵심은 코로나 일상 속에서도 학생 안전을 지키며 교육활동을 정상화하는 것으로, 내년 1학기 완전 정상화를 목표로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학교 일상회복의 성공은 학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가 기본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는 것이 꼭 필요하다"며 국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