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의 ‘바다 위 캠핑장’인 당사현대차오션캠프. /울산 북구 제공
전국 최초의 ‘바다 위 캠핑장’인 당사현대차오션캠프. /울산 북구 제공
울산시가 1970년 개항한 울산공항 존폐 여부를 놓고 공론화에 나섰다가 야당으로부터 뭇매를 맞고 있다. 국민의힘 울산시당은 최근 송철호 울산시장이 울산공항 존폐 검토를 공론화한 것과 관련, “공항 폐쇄가 아니라 국제공항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해 시민에게 많은 혜택을 돌려줘야 한다”며 울산시를 공개 비판했다.

이동권 울산 북구청장 "주민 50년간 피해…울산공항 이전 논의할 때"
이동권 울산 북구청장(사진)은 28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북구 주민들은 공항시설법상 고도 제한에 따른 막대한 재산권 침해와 소음, 학습권 피해를 겪고 있다”며 “50년 이상 누적되고 있는 주민들의 피해는 누가 보상할 것인지 이제는 답해야 한다”고 맞섰다.

이어 “동해남부선 복선전철이 오는 12월 개통될 예정이고, 도시철도 1·2호선 동남권 순환철도 교통망이 순차적으로 개통된다면 울산도 ‘15분 도시’가 가능하게 된다”며 “서울 및 수도권 접근 비용과 시간은 더 줄어들게 되는 만큼 공항시설 이전과 폐쇄 등 모든 경우의 수를 따져봐야 할 시점이 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울산공항은 전국에서 가장 짧은 활주로와 착륙대로 국제선과 대형 항공기 취항이 어렵고, 동대산과 삼태봉, 동천 그리고 주변 지역 도시화로 확장 여건도 여의치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공항부지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를 본격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구청장은 수영비행장이 부산의 랜드마크인 센텀시티로, 울산공항이 있었던 삼산뻘 일대가 울산의 중심지역으로 발전한 것을 대표 사례로 들었다.

그는 북구청장 취임 3년 성과에 대해 “도로와 철도 등 북구주민의 이동권 확보와 다른 구·군에 비해 부족한 도시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적지 않은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이 구청장은 “북구는 여전히 철도와 공항, 개발제한구역 등의 도시개발 규제에 묶여 도시 균형개발에 많은 제약과 한계를 안고 있다”며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연임에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과 북울산역 광역전철 연장 운행은 이동권 확보의 대표적 성과로 꼽았다. 외곽순환도로는 지난해 농소에서 강동까지 10.8㎞ 구간의 실시설계 용역이 시작돼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북울산역 광역전철 연장 운행도 국가예산 확보로 가시화됐다.

이 구청장은 문화와 복지시설을 늘려 주민 편의성을 높이는 데도 적극적인 행정을 펼쳤다. 육아종합지원센터, 호계문화체육센터, 강동오토캠핑장, 평생학습관, 노동역사관, 시니어행복나눔센터, 공공산후조리원, 당사현대차오션캠프 등이 연이어 문을 열었다.

울산공공의료원 건립부지도 북구 창평동 일대로 확정됐다. 울산시는 사업비 2880억원을 들여 500병상, 22개 진료과목 규모로 공공의료원을 건립하기로 했다.

북구는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사업으로 발생하는 43만㎡의 폐선부지 활용방안의 용역을 진행 중이다. 폐선부지는 주민 의견 수렴을 통해 도심 속 친환경 도시바람길숲 공간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이 구청장은 “철도 폐선 발생으로 도시공간구조가 재편되는 계기가 마련됨에 따라 그간 단절된 도시공간 연결방안과 교차로 개선방안 등도 포함해 합리적인 도시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100년의 역사를 간직한 호계역은 빈티지 거리로 조성하는 계획도 담았다.

북구는 지난해 울산지역 5개 구·군 중 유일하게 인구가 늘었다. 지난해 말 기준 북구 인구는 21만9014명으로 중구보다 1419명이 많았다. 울산 북구가 원도심인 중구 인구를 앞지른 것은 23년 만이다. 울산 전체로는 남구 32만 명, 울주군 22만 명에 이어 세 번째로 인구가 많다. 북구는 구청장실 ‘바로 소통실’ 설치와 함께 현장을 찾아 주민 이야기를 듣고 해결하는 ‘속시원한 민원사이다데이’를 매달 한 차례 열어 민원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구청장은 “인구 증가 속도에 비해 사회 기반시설이 부족하다 보니 주민 불편이 크다”며 “인구 30만 명의 기업하기 좋은 경제도시 기반 구축과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 삶의 질이 풍족한 행복도시를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