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라이브시티 아레나 착공 및 비전 선포식. 고양시

CJ라이브시티 아레나 착공 및 비전 선포식. 고양시

경기 고양시는 CJ라이브시티와 ‘한류월드 부지 내 문화콘텐츠 메카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27일 장항동 CJ라이브시티 사업부지에서는 CJ라이브시티 아레나 착공 및 비전 선포식이 열렸다. CJ라이브시티 아레나는 실내 2만 명, 야외 4만 명 이상 수용 가능한 국내 최대 규모의 아레나(전용공연장)다. 공연장만 연면적 7만3500㎡ 규모다. 2024년 완공예정이다. CJ라이브시티에는 콘텐츠 경험시설, 문화콘텐츠 업무시설, 랜드마크시설 등 K-콘텐츠 경험형 복합단지가 조성된다.

고양시와 CJ라이브시티는 일산동구 고양관광문화단지 내 아레나 및 K-콘텐츠 산업 단지 조성을 통해 문화콘텐츠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대한민국 문화산업의 거점으로 활성화하는 데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고양시는 아레나 및 글로벌 콘텐츠 비즈니스 타운조성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지원과 관계기관 협업을 통해 인허가 및 심의절차를 신속히 이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CJ라이브시티는 초대형 아레나 및 글로벌 콘텐츠 비즈니스 타운의 성공적 추진과 고양시를 세계적인 문화콘텐츠 클러스터 및 문화관광 단지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는 게 이번 협약의 주내용이다.

한류천 수질개선, 수변공간 조성, 한국예술종합학교 유치 및 킨텍스 지원부지 개발을 위한 협력 등 각종 인프라 구축 및 제도개선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고양시가 킨텍스 제3전시장, 일산테크노밸리, 경기고양방송영상밸리, IP융복합콘텐츠 클러스터까지 아우르는 K-콘텐츠 문화생태계 핵심거점이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CJ라이브시티는 장항동의 32만㎡ 규모의 부지에 조성된다. 아레나(전문공연장)는 최대 6만여명(실내 2만, 실외 4만 명) 수용하는 시설로 국내 최대 규모, 세계 최초의 K팝 공연장이라는 게 CJ 측 설명이다. 하루 만에 대형 공연 무대의 설치·해체가 가능한 최상의 인프라를 구축해 연중 190회 이상 다양한 공연과 이벤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리허설 전용 공간이 별도로 마련되어 무대 연출의 완성도와 퍼포먼스 수준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도 CJ라이브시티 아레나만의 강점이다.

CJ라이브시티 관계자는 “아레나 외 음악, 영화, 드라마 등 한국의 콘텐츠 경험시설이나 상업·숙박시설 등도 갖추고 있어 ‘K-콘텐츠 경험형 복합단지”라고 말했다. 숙박시설은 2만3000여㎡ 부지에 건설되며 호텔 301실이 만들어질 예정이다. 상업시설은 4만1000여㎡ 규모의 부지에 세워진다. 쇼핑이나 체험문화 공간으로 조성된다.

CJ라이브시티는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해 버추얼 라이브시티를 구축해 가상공간에서도 K-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버추얼 라이브시티에서는 고객들은 시공간을 초월한 콘텐츠를 경험하고 가상의 세계가 실존하는 듯한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일산신도시에 있는 킨덱스 전시장과 등 지역사회의 MICE(기업회의·포상·컨벤션·전시) 관광산업과 연계되어 시너지 효과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CJ라이브시티를 필두로 국내 주요 방송사들이 입주할 방송영상밸리,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이 들어설 일산테크노밸리, 지식재산권(IP)융복합 콘텐츠 클러스터 등이 함께 개발될 예정이다.

직간접적인 경제 효과는 공사 착공 후 10년간 약 33조원으로 예상된다. 아레나가 개장하는 2024년 약 5800여 명의 직접고용이 발생하며, 연평균 국내외 2000만 명 이상이 방문해 연간 약 1조6000억원에 달하는 소비 효과를 창출도 기대된다.

세계 1억 명의 한류 팬들이 찾아오는 ‘인바운드(In-bound) 신(新)한류’의 역사를 새로 쓰며 대한민국 문화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이 시작됐다는게 CJ 측 설명이다.

마스터플랜 수립 및 건축 디자인은 영국의 포스터앤드파트너스가, 아레나는 미국 엔터테인먼트 업체인 AEG와 공동운영한다. 포스터앤드파트너스 미국 애플사의 신사옥인 애플파크와 영국 대영박물관의 중앙광장(Great Court), 독일 베를린의 국회의사당 등을 설계한 경험이 있는 회사다.
CJ라이브시티 아레나 조감도. CJ라이브시티

CJ라이브시티 아레나 조감도. CJ라이브시티

고양=강준완 기자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