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수당 50여만원에 4인 가족 임대아파트 생활…작년 딸이 먼저 세상 떠나
안중근 조카며느리 박태정 여사 별세…가난·병마와 싸운 말년
독립운동가 안중근 의사의 조카며느리 박태정 여사가 24일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91세.
25일 민족문제연구소 등에 따르면 고인은 안중근 의사의 친동생이자 독립운동가인 안정근(1885∼1949) 지사의 며느리로, 국내에 거주하는 안중근·정근·공근 형제의 혈족 중 가장 가까운 유족으로 알려졌다.

박 여사를 비롯한 안정근 지사의 후손들은 넉넉지 못한 살림을 이어왔다.

가난에 병치레까지 더해져 고된 삶을 살아온 것으로 전해진다.

박 여사의 남편인 안진생 씨는 1960년대 외교관 생활을 시작하고 여러 나라 대사를 지냈다.

안씨는 1980년 외교안보연구원(현 국립외교원) 본부 대사로 재직하던 중 전두환 정권에 의해 강제 해임된 뒤 그 충격으로 뇌경색을 얻어 1988년 사망했다.

8년 동안 이어져 온 가장의 투병 생활로 박 여사의 가세는 급속히 기울었다.

가족들은 월세를 전전하다 양천구의 한 임대아파트에 자리를 잡고 거주해왔다.

박 여사의 두 딸과 손녀 등 4인 가족은 수권자인 장녀 안기수(66)씨가 보훈처에서 매달 받았던 수당 50여만원과 박 여사의 기초연금, 지인들의 도움 외에는 뚜렷한 수입원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 여사는 지병은 없었지만 지난해 낙상 후 몸이 안 좋아져 요양원 생활을 하기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안기수씨는 박 여사를 간호하다가 편찮았던 몸이 더 안 좋아져 지난 3월 별세했다.

가족들은 박 여사의 삼일장을 치를 여유도 없이 이날 바로 발인을 하고 고인을 용인천주교묘지에 안장할 예정이다.

민족문제연구소 관계자는 "박 여사의 남은 딸과 그 손녀도 몸이 아픈데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며 "보훈정책의 사각지대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