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애 여가부 장관 "여성 고용유지·성범죄 방지 강화할 것"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22일 성평등과 포용, 다양성 등 사회적 가치를 정책으로 구현해 "다 함께 누리는 성평등사회"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의 여가부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정 장관은 우선 성평등사회 실현을 위해 "경력단절 여성 대상 유망직종 직업훈련과정 확대 등으로 취·창업 지원을 강화하고 재직 여성의 고용유지를 위한 위기 요인별 분석과 맞춤형 서비스 모델 개발로 경력단절을 예방하겠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여성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사회 구현'도 강조했다.

그는 "디지털 성범죄 및 성희롱·성폭력 방지 전담 부서 신설과 스토킹, 인신매매 등 다양한 여성 폭력 피해자 지원 추진으로 여성 폭력 방지와 피해자 지원 체계를 더 촘촘히 구축해오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특히 공공부문에서의 성희롱·성폭력 발생 시 중대 사건에 대한 여가부의 현장점검 의무 부여 등으로 사건 처리 대응체계를 강화했다"며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 근절을 위해 온라인 그루밍 범죄 처벌 근거를 마련하고,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를 위한 지역 특화상담소 운영 등 피해자 지원 체계도 내실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다양한 가족 포용 및 촘촘한 돌봄 지원'도 약속했다.

정 장관은 "앞으로 다양한 가족 차별 해소와 포용을 위해 관계 법령을 정비하고, 가장 주된 가구 형태를 차지하고 있는 1인 가구에 대한 사회관계망 형성 지원 사업을 내년부터 신규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정책이 다문화가족에 미칠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다문화영향평가' 도입을 추진하는 등 다문화가족 정착을 위한 지원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