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가뭄·취수·환경개선 등 합리적 물 이용 대책 추진
'부분 해체' 결정 공주보 처리방안 마련에 지역사회 중지 모은다
충남 공주시가 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의 공주보 부분 해체 결정과 관련, 합리적인 물 이용 방안 마련에 나섰다.

공주보가 부분 해체될 경우 농업용수 공급 등 차질이 예상된 데 따른 것이다.

시는 지역주민과 민간단체, 환경부, 공주시로 구성된 공주보 민관협의체에 민간 갈등 조정 전문가를 추가해 공주보 처리 방안에 대한 중론을 모으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민관협의체는 공주보 운영방안 협의는 물론 부분 해체 시기와 해체 이후 합리적 물 이용 등을 논의한다.

시는 부분 해체 후속 대책의 핵심 선결 조건으로 가뭄, 취수, 환경개선 문제 등을 꼽고 있다.

금강수계 보 처리방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2월 공주시 통합물관리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지역 실정에 맞는 물 관련 주요 정책과 현안에 대한 심의 및 자문, 조정 등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특히 쌍신·우성·탄천지구 농업용수 공급을 위한 가뭄대책, 축제 등을 위한 이·치수 대책, 금강생태교육관 설치 등을 국가물관리위원회에 건의했다.

쌍신동에 이어 탄천면 일원 대체 관정 개발을 추가로 진행하고 있으며, 웅진지구 스마트 그린도시 조성, 새들목 섬 자연환경 보전·이용시설 설치, 통합집중형 지류·지천 개선 공모 등도 추진 중이다.

'부분 해체' 결정 공주보 처리방안 마련에 지역사회 중지 모은다
정연만 환경보호과장은 "공주보 부분 해체에 따른 치수 방안 마련은 공주시민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관돼 있다"며 "합리적인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주민, 전문가, 시민단체,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국가물관리위원회는 지난 1월 공주보 교량(공도교)은 유지하되 수문은 해체하는 부분 해체를 결정했고, 해체 시기는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해 정하도록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