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4·7보궐선거 당선 이후 취임 6개월을 맞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4선 시장 도전을 위한 전열 정비에 나섰다. 오 시장은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시절 진행됐던 비효율사업에 대한 수술을 본격화하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 전 친정체제 구축을 위해 연말 예정된 정기인사 폭을 키울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다만 서울시의회와의 갈등으로 연말 최대 현안인 내년도 예산안을 오 시장의 뜻대로 관철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11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울시는 감사위원회와 평가팀이 진행하고 있는 감사·조사 및 사업 평가 결과에 따른 사업별 후속조치를 이달 중순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감사위원회는 사회주택 공급사업, 베란다형 태양광 발전사업, 청년활력공간 무중력지대, 플랫폼창동61, 노들섬 복합문화공단 등 27건에 대한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중 베란다형 태양광 보조금 지급은 내년부터 중단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사회주택을 비롯한 상당 수 사업들도 감사결과에 따라 사업이 중단·축소되거나 운영주체 변경 등 개선 조치가 단행될 예정이다.

오 시장 측 관계자는 "파이시티·전광훈 집회·내곡동 관련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모두 검찰 불기소로 결론나면서 4선 가도의 걸림돌이 치워졌다"며 "국정감사를 시작으로 서울시의회 행정감사, 내년도 예산안 심의까지 시정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졌다"고 설명했다.

올 4분기 서울시의 가장 큰 현안은 내년도 예산안이다. 이달 중 짜여질 내년도 예산안에는 서울의 10년 청사진 '서울비전2030'을 비롯한 오세훈 표(票) 시정이 본격적으로 반영된다. 오 시장이 다음 임기에서 제대로 사업을 펼치기 위해선 서울시의회의 예산안 통과가 뒷받침돼야한다.

하지만 서울시의회의 내년 예산안 심의 과정은 만만치 않을 것이란 전망이 많다. 오 시장은 지난달 초 시정질문 도중 답변 기회를 받지 못한 것을 항의하다가 퇴정하는 등 서울시의회와 대립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게다가 그동안 오 시장을 강하게 비판해오던 변호사 출신 김호평 의원이 최근 서울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으로 선출된 것은 서울시 입장에선 악재다.

연말에 있을 서울시의 정기 인사도 시 안팎에서 관심이 높다. 오 시장이 취임한 직후엔 연착륙을 위해 인사 규모를 최소화했던 만큼 이번에는 물갈이 폭이 클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다. 부시장 3명 중 일부 또는 전원 교체설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연말 인사와 내년 예산에 오 시장의 시정철학이 대폭 반영될 것이란 예상이 많다"고 전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