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이자 관계사 천화동인 1호 소유주인 김만배 전 머니투데이 부국장을 11일 소환한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김 전 부국장을 불러 천화동인 5호 소유주인 정영학 회계사가 제출한 녹취록에 담긴 ‘정관계 로비 의혹’ 등을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녹취록에는 김 전 부국장이 “성남시 의장에게 30억원, 성남시 의원에게 20억원이 전달됐고, 실탄은 350억원”이라고 말한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천화동인 1호 실소유주와 관련한 의혹도 김 전 부국장을 통해 확인할 계획이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측근인 정민용 변호사가 지난 9일 검찰 조사 과정에서 제출한 자술서에는 ‘천화동인 1호 실소유주가 유 전 본부장’이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유 전 본부장이 김 전 부국장에게 천화동인 1호를 차명으로 맡겨 놓았다는 것이다. 김 전 부국장이 지난해 이재명 경기지사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상고심 전후 권순일 전 대법관을 수차례 만나 ‘재판 거래’를 했다는 의혹도 규명해야 할 대목이다.

김 전 부국장은 “의혹 대부분이 허위”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김 전 부국장 측은 “개발 이익이 예상보다 증가하자 투자자 간 이익 배분 시 사전에 공제해야 할 예상비용을 서로 경쟁적으로 부풀려 주장했다”며 “녹취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으므로 일부러 허위사실을 포함하기도 했다”고 해명했다. 김 전 부국장 측은 소환을 앞두고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 등을 점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과 검찰은 대장동 개발사업의 또 다른 ‘키맨’으로 꼽히는 남욱 변호사의 신병 확보에 나섰다. 경찰은 지난 7일 남 변호사의 정확한 소재를 파악하고자 국제형사기구(인터폴)에 공조를 요청했다.

남 변호사는 대장동 의혹이 불거지기 수개월 전 미국으로 출국한 것으로 전해졌다. 남 변호사는 2009년 대장동 민간 개발 당시 토지 매입 작업을 주도한 인물이다. 천화동인 4호 명의로 화천대유에 8721만원을 투자해 1007억원의 배당 수익을 올렸다.

검찰은 최근 남 변호사의 여권을 취소해달라고 외교부에 요청했다. 외교부는 여권법 등에 근거해 그의 여권을 무효로 할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한종/양길성 기자 onebe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