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미·중 기술패권 경쟁 심화할 때일수록 협력·연대해야"

정부의 'K-반도체벨트'에 포함된 경기 남부지역 7개 도시 연합체가 반도체 산업 발전을 위한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을 추진한다.

'K-반도체벨트' 7개 시, 특별지자체 '경기남부연합' 설립 추진
수원, 성남, 용인, 화성, 평택, 안성, 이천시는 7일 삼성전자 화성캠퍼스에서 개최한 미래형 스마트벨트 전략발표회에서 '경기남부연합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특별지방자치단체'는 2개 이상의 지자체가 공동으로 특정 목적을 위해 광역적으로 사무를 처리할 필요가 있을 때 설치할 수 있으며, 지난해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설치·운영 규정이 마련됐다.

특별지자체는 해당 지자체가 협의해 규약을 정한 뒤 지방의회 의결을 거쳐 행정안전부 장관의 승인을 받으면 구성할 수 있다.

경기남부연합이 특별지자체로 승인되면 인구 849만명(경기도 전체의 63%), 재정 규모 24조2천억원(31개 시군의 58%)의 지자체가 된다.

협약에 따라 7개 시는 지난 6월 구성한 '미래형 스마트벨트 협의체'의 지위를 특별지자체로 승격하고, 공동 정책을 구현하기 위한 공동 조례도 제정하기로 했다.

'미래형 스마트벨트 협의체'는 '경기 남부 스마트 반도체벨트 구축'이 포함된 제4차 수도권정비계획과 지난 5월 정부가 발표한 K-반도체벨트 구축전략에 맞춰 반도체 산업 발전을 위해 7개 시가 지난 6월 구성한 단체이다.

특별지자체 세부 계획에 대해선 경기남부연합 추진위원회(가칭) TF를 구성해 향후 결정할 방침이다.

아울러 이날 경기남부연합 7개 시는 지역별 스마트벨트 발전 전략을 발표하고 정책을 공유했다.

전략 발표회에서 화성시는 반도체 장비 제조업 국산화를 위한 우수 연구 인력 육성안에 대해, 안성시는 대학 및 대학원의 반도체 관련 학과 정원 확대에 대해 발표했다.

'K-반도체벨트' 7개 시, 특별지자체 '경기남부연합' 설립 추진
이재명 경기지사는 축사를 통해 "미·중 간 기술 패권 경쟁이 심화하고 일본의 기술 수출 금지 조치까지 겹치는 바람에 대한민국 경제도 중대한 전환점에 이르렀다"며 "이럴 때일수록 서로 협력하고, 연대의 정신으로 이 파고를 함께 넘어 서로에게 힘이 되는 관계를 만들어 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